2020.09.11. #빅히트엔터테인먼트 / 한화 지인해

팬덤 경제 진화의 선두주자

 

1. 공모 개요

- 공모주식수: 713만주 (상장예정주식수의 20.1%)

- 희망가 밴드: 10.5만~13.5만

- 모집액: 7.487억~9,626억원

- 시가총액 밴드: 3.7조~4.8조 (예상 공모가 기준)

- 1H20 연환산 기준 밸류에이션: EV/EBITDA 26~35배, PER 57~73배, PBR 4~5배

- EV/EBITDA 상 상장 엔터3사 대비 20년 2~37%, 21년 62~116% 프리미엄 적용

- 공모 일정

 * 수요예측: 9/24~25

 * 공모가액 확정: 9/28

 * 청약: 10/5~6

 * 상장: 10월 중순

- 공모자금 사용계획

 1) 현지 중심의 아티스트 개발 및 글로벌 사업 거점화를 위한 전략적 투자(타법인 M&A 및 지분투자, 음악 전반 IP 투자 등)

   : 2020년 150억원, 2021년 1,900억원, 2022년 2,000억원, 총 4,050억원 투자 계획

 2) 채무상환: 플레디스 엔터테인먼트 인수 차입금 2,000억원 

 3) 용산 신사옥 시설자금

 4) 신규 아티스트 개발 및 IP 강화

 

2. 기업 개요

- 기업성격: 음악제작 및 연예인 매니지먼트 대행업

- 소속 아티스트: BTS(방탄소년단), 세븐틴, TXT, 뉴이스트, 여자친구, 프리스틴 등

- 매출

 * 매출액: 2019년 5,872억원, 1H20 2,940억원

 * BTS 매출비중: 2019년 97%, 1H20 88%로 감소 

 * 최근 3년간 매출액 연평균성장율 156%, 영업이익 연평균성장율 112%

 * 사업부문별 매출비중: 2019년 앨범 18%, 공연 33%, MD+IP 라이선스 29%, 콘텐츠 13%, 기타 7%

    → 1H20년 앨범 45%, 공연 1%, MD+IP 라이선스 31%, 콘텐츠 12%, 기타 12% (코로나19 영향)

 * 주요 지역: BTS 글로벌, TXT 북미 

- 영업이익: 2019년 987억원, 1H20 498억원 (OPM 17% 유지) → 높은 성장성과 수익성 동반

- 사업분야

 1) Production: 핵심 사업. 아티스트 육성 및 음악 제작

 2) Commercialization: IP를 활용한 사업다각화, MD, 교육, 게임 등 파생상품 개발(One Source Multi Use), 공연기획 내재화, 음악 및 영상콘텐츠 유통

 3) Platform: 자체 팬 커뮤니티 플랫폼 Weverse 및 팬 커머스 플랫폼 Weverse shop을 통한 유통

 

3. 경쟁력: 콘텐츠+커머스+플랫폼 사업 

 1) MEGA IP: BTS

  - 음원: 최근 발매한 'Dynamite'로 빌보드 HOT100 2주 연속 1위. 

  - 음반: 2015년 이후 1H20까지 누적 판매량 2,100만장 판매. CD보다는 '사진첩'에 집중. 소비보다는 '소장'이 목표인 팬덤 보유

  - 공연: 2019년 글로벌 TOP10 공연 티켓수입 순위 5위(영국 웸블리 스타디움 등 총 31회 월드투어)

  - 아티스트 포트폴리오 개선 통해 BTS 의존도 낮아짐. 

 2) 진화된 팬덤 수익화

  - 빅히트의 팬덤의 분석과 락인을 통해 수익으로 연결하는 능력이 경쟁력과 차별점

  - 플랫폼: Production을 기반으로 한 Commercialization을 직접 유통하는 팬 커뮤니티 플랫폼 'Weverse(위버스)' 보유. 

  - 위버스 & 위버스 샵

   * 팬과 아티스트 소통, 연결고리 강화로 팬덤 강화 가능

   * 독점 영상 공개해 구독 비즈니스 모델 창출 가능

   * 직접 MD 유통 통한 이커머스 역할 동시 수행 가능

   * 총 위버스 구독자수: 1.3천만명 (BTS 673만명)

   * 빅데이터 활용 가능

 - 방방콘 온라인 콘서트: 타사 플랫폼 통하지 않고 직접 온라인 콘서트 진행 

  * 107개국 동시접속자수 75.6만명, MD매출 154억원, 티켓매출 144억원 (공연 90분)

  * 하반기 4회 더 진행 예정 + 향후 타아티스트에도 적용 가능 + 오프라인 콘서트와도 연계 가능(추가 수입)

  * 2019년 오프라인 콘서트 3회(450분) MD매출 84억원, 티켓매출 132억원 

  * 네이버 플랫폼 활용한 SM은 총 60%를 수수료로 부담. 

 - 아티스트 간접참여형 매출의 고성장: 빅히트의 기획 능력에 의한 매출

  * MD, IP 라이선스, 콘텐츠 매출 등 물리적 공간과 시간 제약 없는 특징

  * 2018년 31%에서 1H20 48%로 성장

 

보고서 원문: 

http://consensus.hankyung.com/apps.analysis/analysis.downpdf?report_idx=5707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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