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8.23. #퀀트시그널 #투자전략 #삼성전자 #잉여현금흐름 / 한화 안현국

[퀀트시그널#62] 반도체는 잘못이 없다


오랜만에 올라온 안현국 애널리스트님의 [한화] 퀀트시그널 입니다. 최근 외국인들의 투매가 있었던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왜 역대급 순매도 대상이 되었는지, 앞으로는 어디에 집중해 투자해야할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보고서 내용 정리 중 파란색 글씨는 청춘한삼의 코멘트/첨언 입니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에 대한 대량 순매도

- 외국인들은 8월 9일부터 9영업일 연속 순매도가 이어가며 총 8.2조원을 순매도 했습니다. 코스피 지수는 8월 6일 3,270.36pt에서 3,060pt대로 내려왔고 달러-원 환율은 1,142원에서 약 40원 올랐습니다. 

- 외국인 매도는 시가총액 1, 2위인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에 대해 각각 7.1조원, 1.8조원 가량이 집중되었습니다. 이번 순매도량은 두 종목 모두 역대급입니다. 

- 삼성전자는 2013년 6월 7일에도 외국인이 45만주를 매도하며 주가가 6.2% 하락한 경험이 있습니다. 당시 매도는 모바일 사업부의 성장 둔화와 수익성 악화 우려 때문이었습니다. 공교롭게도 이후의 모바일 사업부 이익은 레벨 다운된 채 현재까지 유지되고 있습니다. 

반도체가 문제 vs. 외국인이 문제

- 이번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에 대한 동반 순매도는 반도체를 매개로 한 것이 분명합니다. 미국의 마이크론 역시 같은 주가흐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반도체 가격과 사이클에 대한 전망과 우려가 주요인으로 보여집니다. 그러나 반도체가 사이클 산업인 점은 하루이틀이 아닙니다. 과거 사이클 변곡점에서도 대규모 매도나 매수가 관찰되지는 않습니다. 최근에는 메모리 반도체 판매 및 구입처 모두 진화해 사이클이 약해질거라는 전망도 있었다는 점을 감안하면 외국인들은 전혀 반대 움직임을 보였습니다. 반도체가 잘못은 아닌걸로 보입니다. 

마이크론 테크놀로지(MU) 주가 (Investing.com)

- 코스피 전체 시가총액 중 외국인 지분율은 약 32%입니다. 코스피 IT 섹터 시가총액에서는 외국인이 44% 보유하고 있습니다. 외국인이 가진 IT 전체 시가총액 중 삼성전자 시가총액은 2010년대 80%를 웃돌다가 70%대로 안정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삼성전자 비중은 60%를 깨고 내려왔습니다.

- 외국인의 IT 포지션은 삼성전자, SK하이닉스, NAVER, 카카오, 삼성SDI 5개에 약 90% 내외를 유지해오고 있습니다. 외국인 포트폴리오에서 SK하이닉스와 NAVER는 한쪽이 높아지면 한쪽이 낮아지는 관계입니다. 두 종목 비중을 더해보면 2015년 이후 매우 일정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즉, SK하이닉스가 줄어든만큼 NAVER의 비중이 높아졌습니다. 

- 삼성전자의 점유율 10%p는 카카오와 삼성SDI가 대부분 가져왔습니다. 카카오와 삼성SDI 합산 비중은 처음으로 10%를 돌파했습니다. BBIG 중 B(배터리)와 I(인터넷)에 외국인이 집중하고 있습니다. 

 

외국인 선택의 요인: 잉여현금흐름

- 삼성전자, SK하이닉스, NAVER, 카카오, 삼성SDI 모두 실적은 우상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두 반도체 주식은 포트폴리오 비중이 이익 추이보다는 현금흐름 추이에 근접합니다. 이와 관련해 영업으로 창출한 현금흐름에서 미래 이익을 위한 지출을 감안하고 남은 잉여현금흐름에 주목해볼만 합니다. 아래 그림에서 잉여현금흐름은 영업활동 현금흐름에서 유형자산 투자 및 무형자산 투자를 차감해 계산되었습니다. 

- 대규모 투자가 필요한 반도체 산업은 잉여현금흐름이 사이클 형태로 나타나고, 나머지 기업들은 현금흐름이 이익과 유사합니다. 삼성SDI도 배터리 등 장치 투자가 필요할텐데 한동안 보수적인 투자를 집행한 점이 현금흐름에 영향을 준게 아닌가 추정됩니다. 

- 그동안 코스피200 지수에 편입되어 있어 외국인 투자자의 대상이 되고 비중이 적당히 높아서 사고 팔 수 있던 IT종목 중 잉여현금흐름이 우상향하는 기업은 그동안 없었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전자, 디스플레이 등 장치 및 사이클 산업에 속한 기업들이 대부분이다보니 그랬습니다. 글로벌 빅테크 기업들처럼 잉여현금흐름이 우상향하는 우수한 기업들의 등장은 그 자체가 외국인에게 파괴적일 수 밖에 없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 투자에 있어 현금흐름이 중요하다는 점은 최근에 삼프로TV에서 중앙대 양대천 교수님 출연분을 보시거나, 장홍래 님의 워런 버핏식 현금주의 투자전략을 참고하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https://youtu.be/EX5sClM26G0

https://blog.naver.com/sfoxers/222041094353

 

워런 버핏식 현금주의 투자 전략 / 장홍래 / 에프엔미디어

1. 책의 주제는 제목과 부제에 잘 설명되어 있습니다. - 제목 : 워런 버핏식 현금주의 투자 전략 - 부제 : ...

blog.naver.com

 

참고자료

- [한화] http://consensus.hankyung.com/apps.analysis/analysis.downpdf?report_idx=596712

- [신한] 메모리 반도체의 진화된 빅 사이클 즐기기 

https://finfreedom.tistory.com/194

 

[반도체] 메모리 반도체 산업 기초 #2. Feat. Big Cycle

2021.04.14. #반도체 #메모리 #빅사이클 / 신한금융투자 최도연 [반도체] 진화된 Big Cycle 즐기기 반도체는 국내 시가총액 1, 2위 기업을 모두 보유한 산업 입니다. 반도체를 제외하고는 국내 증시에

finfreedom.tistory.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