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5.02. #투자전략 #진짜모멘텀전략 #실적성장전략 #퀀트투자
[투자전략] '진짜모멘텀 전략' 실행 결과 및 후기
한화투자증권의 안현국 애널리스트님이 소개하신 진짜모멘텀 투자전략의 실행 결과와 퀀트투자에 대한 후기를 기록해둡니다. 투자전략 관련 보고서는 본 포스팅 하단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진짜모멘텀전략 간단 소개
- 진짜모멘텀전략에는 기업의 주가는 이익에 동행한다는 기본 전제가 있습니다. 물론 백테스트로 검증되었습니다.
- 수많은 주식 종목들의 이익 컨센서스는 여러 증권사들의 개별 예상치가 모여서 형성되는데, 각 종목 내에서 상대적으로 낙관적이거나 비관적인 예상치가 섞여 있습니다. 이익 예상치들을 단순 평균한 컨센서스에는 일부 매우 낙관적인 예상치가 과도하게 영향을 주는 경우도 있고, 낙관적인 예상치가 많으면 보수적 평가가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평균값인 컨센서스 대신 보수적 예상치를 이용하면 이익 예상을 좀 더 보수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 진짜모멘텀전략은 이익 컨센서스 대신 다음년도에 가장 비관적인 예상치가 이번년도에 가장 낙관적인 예상치보다 높은 종목을 사는 전략입니다. 즉, 이익 성장을 가장 보수적으로 평가하는 이익 모멘텀 전략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다음년도의 가장 비관적인 연간 예상 순이익이 가장 낙관적으로 보는 이번년도 연간 순이익보다 높은 종목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게 됩니다.
- 종목 스크리닝 조건은 1) 시가총액 3,000억원 이상, 2) 코스피 제조업 중 적자기업 제외, 3) 최근 1개월 이익 예상치 6개 이상 종목 입니다.
- 본 전략의 백테스트 결과는 연도별 10월말 이후 6개월 간의 수익률을 기준으로, 2012년부터 2019년까지 8년 간 시장(코스피) 수익률을 모두 상회했습니다. 아래 결과에서도 보시겠지만 2020년 10월부터 2021년 4월도 시장 대비 초과 수익을 보였습니다.
포트폴리오 구성 및 매매내역
- 2020년 10월말 기준, 진짜모멘텀 스크리닝에서 제시된 종목은 롯데케미칼, 현대백화점, 한온시스템, 아모레퍼시픽, 엔씨소프트, 현대모비스, 기아차, 현대차, 대우건설, 삼성SDI 등 총 25개가 있었습니다. 그 중 예상 연간 이익 증가율이 (+)인 종목은 14개였습니다.
- 저는 유니버스 25개 종목 중 이익모멘텀 상위 10위까지를 동일 비중으로 매수했었습니다. 연간 예상 이익 증가율 기준 6.0% 이상이었고, 2019년 10월에 선정되었던 종목 중 예상 이익 증가율이 높지 않았던 종목의 주가 수익률이 높지 않았던 점을 고려했었습니다. 선정된 종목은 2020년 10월 30일에 매수했고, 직장인이다보니 당일 최저가 또는 종가로 매수하지는 못했습니다. 점심시간에 시장가로 매수를 걸어두고 전량이 체결되지 않은 일부 종목은 단가를 변경해 추가매수 했던걸로 기억합니다.
- 포트폴리오에 포함된 종목은 2021년 4월 30일 모두 매도했습니다. 매수 시와 마찬가지로 당일 최고가 또는 종가로 매도하지는 못했습니다. 지금보니 '현재주가'에 표시된 당일 종가보다는 높게 매도하기는 했었네요. 당일 전체적으로 주가가 내려갔던 점이 반영되었걸로 생각됩니다.
- 포트폴리오 최종 수익률은 49.8%입니다. 배당이 포함된 수치이며, 배당일 제외하면 48.8%입니다. 같은 기간 종가 기준, 코스피는 2,267.15에서 3,147.86으로 +38.8%, 코스닥은 792.65에서 983.45로 +24.1% 상승했습니다. 즉, 코스피 대비는 +11.0%p, 코스닥 대비는 +25.7%p 초과수익을 거둘 수 있었습니다.
- 제가 매수한 종목이 스크리닝상 이익모멘텀이 (+)인 전체 종목이 아니었고, 동일 가중으로 매수하려하기는 했지만 투자금액 때문에 일부 종목은 완전히 동일 가중이 아니긴 했습니다. 그리고 앞에 언급한 바와 같이 종가 기준으로 매수/매도를 하지도 못했기 때문에 제대로 된 백테스트와는 수익률 차이가 발생할 수 밖에 없습니다.
진짜모멘텀전략 및 퀀트투자 후기
- 진짜모멘텀전략과 같은 퀀트투자에서 장기 성공을 거두는데는 '내가 장기 관점에서 반복적으로 시장을 제대로 예측하는데 한계가 있다'는 점을 인정하는데 낫다고 생각합니다. 이 점을 제대로 인식하면 나의 불완전한 시장 예측이 아닌 전략과 백테스트를 믿고 따를 수 있습니다.
- 본 전략을 이용한 투자가 제 유일한 퀀트투자 경험은 아니며, 제 경험상 퀀트투자의 가장 큰 어려움은 저의 심리였습니다. '과연 이 전략이 최선일까?', '백테스트만큼의 장기 수익률을 향후에도 얻을 수 있을까?', '투자전략을 내가 조금 더 개선해서 더 나은 수익률을 얻을 수 있지 않을까?', '지금이 고점일거 같은데 미리 청산해야할까?' 이런 다양한 심리들이 초기 투자전략을 계획대로 끝까지 끌고 나가는걸 방해합니다. 특히 1) 매년 수익률이 백테스트에서 나온 장기 수익률 수준으로 나오지 않는다는 점과 2) 약간의 수익률 차이가 장기 누적 수익률에 큰 영향을 준다는 점을 알고 있고, 3) 내가 상황을 더 개선시킬 수 있다는 믿음이 있기 때문에 실행 중인 전략을 수정하고 싶은 욕망이 생깁니다.
- 하지만 초기 전략을 고수하지 않으면 장기적으로 퀀트투자를 지속하며 해당 투자전략에서 기대되는 수익률을 초과하기 어렵습니다. 첫 문장에서 언급했듯이 퀀트투자 자체가 '내가 장기 관점에서 반복적으로 시장을 제대로 예측하는데 한계가 있다'는 가정을 깔고 있어서 내가 상황을 개선할 수 있다는 생각과 모순이 되기 때문입니다.
- 저도 이번에 진짜모멘텀전략을 시작하는 단계에서, 그리고 6개월간 유지하는 동안에도 너무나 많은 고민이 있었습니다.
1) 자동차 섹터 비중이 너무 높은게 아닌가? 자동차 업종은 이익률이 낮고, 2020년 상반기 대비는 매출 성장이 있겠지만 2019년 대비는 성장이 발생할지 의문이었습니다. 전기차와 수소연료전지차 시장 확대 기대감이 있기는 하지만, 하이브리드차를 포함해 친환경차들 모두 아직은 제대로 된 이익이 발생하지 않는다는 점도 부정적이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이런 점들 때문에 자동차 업종은 건드리지 않아왔었습니다. 그런데 총 10개 기업 중, 현대차, 기아차(현재는 기아), 현대모비스, 한온시스템 4개 업체가 자동차 업종에 속해있어서 투자 집행 전에 임의로 비율이나 종목 선정에 관여를 해야할까 고민을 했었습니다. 결과적으로는 스크리닝 결과를 그대로 적용했고, 그동안 현대모비스 외에는 실적이 잘 나왔고 바이든 당선 후에는 전기차, 연초에는 애플카, 한온시스템은 매각 등의 이슈가 떠오르면서 좋은 주가 수익률을 보여주었습니다.
2) 장기성장 기업이나 섹터 비중이 너무 작은게 아닌가? 글로벌 차량 판매량이 1억대 미만으로 정체되어 있는 자동차 섹터와 유사하게 건설, 화학 같은 시클리컬, 중국에서 어려움을 크게 겪은 아모레퍼시픽, 온라인에 밀려 성장에 대한 기대감은 크게 가지기 힘들다고 생각했던 백화점까지, 상당수 종목들에 대한 이익 모멘텀과 주가 수익률에 대한 믿음이 충만하지는 않았었습니다. 3) 이제 다 오른게 아닐까? 바꿔말하면, 이제 내려갈거 같은데? 실적, 단기이슈, 빼따꼼쁠리, 어떤 이유에서건 현재 주가의 상방/하방에 대한 의견은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연말의 롯데케미칼이나 4월 서울시장 선거 즈음의 대우건설, 블소2 사전예약 즈음의 엔씨소프트, 배터리 주식들이 뜨겁던 시기의 삼성SDI와 자동차주들, 1월초 애플카 이슈가 출현했던 현대차와 기아 등, 1월초 개인투자자들이 대형주 매수에 뛰어들었던 시기, 대형 게임사들의 확률형 아이템과 이해할 수 없는 운영, 개발자 인센티브 지급 등 겨우 6개월이지만 시장과 섹터, 개별 종목들에 너무나 다양한 매수/매도를 시행할만한 이유들이 존재했었습니다. 실제로 4월 말일 전량 매도가 최선의 결과를 가져오지는 않았습니다. 최적의 시기에 매도 했으면 4~5%p 정도의 수익률은 더 낼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매도 후에 개별 종목은 물론이고 포트가 더 오를지 내릴지를 확신할 수는 없습니다. 2020년 10월 30일 투자 시작 이후, 2020년 11월 30일 종가 기준, 포트 수익률은 14.2%였고, 한 달의 투자기간을 고려하면 만족하고 청산해버릴 수도 있었습니다. 마찬가지로 2020년 12월 31일 기준, 2개월 간의 수익률 26.7% 또는 2021년 1월 31일 기준, 3개월 간 수익률 43.2%에 만족할 수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제 판단을 줄이고 초기 전략을 유지한 대가로 최종적으로는 6개월 간 수익률 49.8%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 이언투자자문의 박성진 대표님이 항상 이야기하시듯 시장에서 언제 어떤 일이 발생할지는 확신할 수 없습니다. 시장에 대해서는 겸손한 자세를 가지는게 생존에 유리합니다. 퀀트투자는 너무 겸손해서 투자시장을 떠나거나 간접투자만 하는 단계는 벗어난 단계의 투자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장기적인 퀀트투자 성공을 위해서는 본인 판단을 줄이고, 그에 따라 행동도 줄이는 방식의 투자에도 노력해보시는걸 추천 드립니다.
- 제가 투자전략과 보고서에 관심을 가지고 블로그에 기록도 해두는 이유는, 1) 진짜모멘텀전략과 같이 그대로 실행할만한 전략을 찾거나, 2) 유망한 섹터나 종목을 스크리닝해 공부해볼만한 후보를 골라내는데 있습니다. 1)은 백테스트상 리스크 대비 기대수익률(확률 x 수익률)이 적절한 전략을 찾아야 하고, 2)는 1)보다는 제 판단이 개입되는 좀 더 적극적인 방법이라 최종 실행 판단에 1)보다는 보수적으로 접근하고 있습니다. 이런 방법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저처럼 증권사보고서들을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 개인적으로 저는 본 전략은 향후에도 매년 10월말부터 4월말까지 실행할 계획입니다.
- 위의 제 판단을 줄여야 한다는 내용 관련해서, 때마침 유튜브 삼프로TV에 홍진채 대표님이 출연하셔서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경험'에 대해 말씀하신 내용이 있으니, 저보다는 좀 더 공신력 있고 정리된 워딩으로 들어보시기 바랍니다.
참고자료
- 진짜모멘텀 전략 소개 (2020.10.26)
https://finfreedom.tistory.com/44
- 증권사 보고서 원문
[한화/퀀트시그널#22] http://consensus.hankyung.com/apps.analysis/analysis.downpdf?report_idx=542231
[한화/퀀트시그널#43] http://consensus.hankyung.com/apps.analysis/analysis.downpdf?report_idx=573639
'투자기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투자기록] 4.5월의 월급 - 11~4월 투자수익률 공개 (0) | 2023.04.29 |
---|---|
[투자기록] '울트라 전략' 5~9월 투자 수익률 공개 (0) | 2021.10.04 |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