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공모주(IPO) 08/04~05 KB/하나

플래티어 (이커머스 플랫폼 전문기업)


플래티어에 대한 청춘한삼 생각

플래티어는 온라인/디지털 전환 수혜를 크게 받는 산업에 속한 기업입니다. 코로나19 이후에도 기업들의 온라인화, 디지털화는 지속될 수 밖에 없고, 플래티어는 이미 다양한 고객사에 솔루션/서비스를 제공해왔기 때문에 충분히 국내시장 성장률을 추종할 수 있을걸로 판단됩니다. 국내시장 점유율을 의미있게 높인 후에는 해외진출이 가능해야 할텐데 현재는 동남아, 북미, 유럽 등 진출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플래티어의 상장직후 유통가능 비율은 29.1%로 매우 높다고는 할 수 없는 수준입니다. 

플래티어에 청약을 하면 엠로, 딥노이드, 한컴라이프케어에는 반환금을 이용할 수 없기 때문에 청약 전략을 잘 짜야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상장직후 유통가능물량 면에서 엠로(56.6%), 딥노이드(44.57%)보다는 우위, 한컴라이프케어보다는 사업모델 대비 멀티플 면에서 우위에 있지 않나 생각합니다. 

청약 증권사는 KB증권과 하나금융투자에 중복청약(이중청약)이 가능한만큼 참가하실 분은 두 증권사 모두, 혹은 배정된 물량이 많은 [KB]에서 청약하는게 배정에 유리할거라 전망합니다. 

모정보 : 플래티어
청약일정(개인) 08/04(수) ~ 08/05(목)  
청약증거금 반환일(개인) 08/09(월) 반환금으로 엠로(8/4~5), 딥노이드/한컴라이프케어(8/5~6) 청약불가
디앤디플랫폼리츠(8/8~9), 롯데렌탈/브레인즈컴퍼니/아주스틸/에스앤디(8/9~10) 청약 가능
기관 수요예측일정 07/30(금)~08/02(월) 기관경쟁률 1,631.00 : 1
상장예정일 08/12(목)  
주관사 (대표) KB증권
(인수) 하나금융투자
개인배정 450,000주 ~ 540,000주
- KB:  427,500주 ~ 513,000주 (수수료: 온라인 일반 2,000원)
- 하나:  22,500 주 ~ 27,000 주 (수수료: 온라인 무료)
* 중복 청약 가능 (증권신고서 6/18 제출)
희망공모가 8,500~10,000원
→ 최종공모가 11,000원 (밴드 최상단 초과)
- 공모가 기준 시가총액: 910억원
- 비상장주 매도호가 없음, 매수호가 24,000원 (2021.07.29, 38커뮤니케이션)
밸류에이션 1) 비교기업 선정: 4개, 2020년 온기 실적 및 2021년 1분기 기준 직전 4개 분기 순이익 기반 평균 PER 36.35
2) 동사 2020년 온기 실적 및 2021년 1분기 기준 직전 4개 분기 순이익 기반 공모가 밴드 산정: 8,500~10,000원
3) 기관 수요예측 반영 : 11,000원
- 비교그룹: 핸디소프트, 코리아센터, DB, 케이씨에스
- 주당 평가액: 12,710원

할인율: 13.45% (멀티플 27.13)
상장직후 유통가능 주식비율 29.1% (2,410,000 주) (높지 않은 수준)
- 기관 의무보유확약 신청(수량 기준): 18.30% (높은편)
 * 국내기관 17.92%, 해외기관 20.43%
- 유통가능물량 (최대주주/우리사주 제외)
 * 1개월 후 9.6%, 3개월 후 10.7%, 6개월 후 2.1%, 12개월 후 1.1%
균등방식 배정물량 225,000주 ~ 270,000주 (50%)  
공모금액 198억원 순수익금 196억원 (구주매출 0원)
공모자금 사용계획 1. 운영자금: 88억원
2. 타법인증권 취득자금: 93억원
3. 기타: 15억원
- 운영자금: 신규사업확대(80억원), 홍보/마케팅(8억원)
- 타법인증권 취득자금: M&A(93억원, '22년)
- 기타: 연구개발비(15억원)
상장구분 코스닥 환매청구권 없음
기업 개요

플래티어는 B2B 디지털 플랫폼 솔루션 전문기업입니다. 

플래티어는 이커머스 시스템 구축 및 운영/관리, 인공지능 기반의 디지털 마케팅 솔루션(마테크, Mar-tech) 개발 및 컨설팅, 기업들의 디지털 전환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사업부문은 커머스마케팅(CM)과 디지털전환통합(IDT)로 구분되며, 각각 5개와 2개 플랫폼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플래티어의 CM부문은 대기업 대상의 대형 이커머스 플랫폼, 오픈마켓 플랫폼, 대형 제조 온라인 판매 플랫폼 구축과 운영, 인공지능 기반의 개인화 마케팅 플랫폼 솔루션, 중견 D2C 플랫 구축을, IDT부문은 소프트웨어의 개발과 운영을 통합수행하도록 하는 데브옵스(DevOps) 플랫폼과 기업내 생산성 향상을 위한 협업 플래폼 구축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020년 기준, 사업부문별 매출비중은 CM이 88%, IDT가 상품을 포함해 12%를 차지합니다. 2021년 1분기에는 각각 81.11%, 18.89%를 기록했습니다. 

 

플래티어의 CM부문은 국내외 대기업을 대상으로 170개 이상의 이커머스 플랫폼을 구축하였습니다. 2016년부터는 자동차(현대차, 제네시스), 타이어(한국타이어) 등 대형 제조사를 대상으로 글로벌 신규 온라인 판매 플랫폼 구축 사업을 수행하고 있으며, 플래티어의 자체 개발 솔루션인 X2 Commerce를 대기업 이커머스 플랫폼, 대형 오픈마켓 플랫폼, 대형 제조사/브랜드 온라인 판매 플랫폼으로 확장하고 있습니다. 

플래티어 이커머스/오픈마켓 플랫폼 주요 고객사 현황 (플래티어 기업설명자료)

플래티어의 CM부문의 인공지능 기반 개인화 마케팅 솔루션인 그루비(GROOBEE)는 중대형 이커머스 종합몰, 패션/뷰티/푸드 등 중견 브랜드의 자사몰 등 국내 이커머스 기업 약 120개사에 적용되어 있습니다. 그루비는 매월 2억건 이상의 고객 행동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분석하고, 월 4천만건 이상의 개인화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루비는 출시 3년차인 2018년부터 유의미한 성장을 기록했으며, 2020년에는 전년 대비 사용 고객수가 +59%, 총 매출전환금액이 +79.9%, 고객별 매출전환금액은 12.7%를 기록했습니다. 2020년 6월에는 구매전환율에 촛점을 맞췄던 기존 서비스에 이어 고객 관계 및 개인화를 강화한 그루비 시즌2를 출시했습니다. 

그루비 고객사 및 매출 전환 금액 추이 (플래티어 투자설명서)
플래티어 개인화 마케팅 솔루션, 그루비 주요 고객사 (플래티어 기업설명자료)

플래티어의 IDT부문의 데스옵스 솔루션과 협업 플랫폼 솔루션은 전자, 제조, 엔터, 보안, 금융, 언론, 유통 등 다양한 분야의 국내 600여개 주요 기업들에 적용되어 기업들의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플래티어 IDT부문 주요 고객사 (플래티어 기업설명자료)

플래티어의 전방 산업들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었으며, 특히 작년 코로나19 시대를 겪으며 고속성장하고 있습니다. CM부문의 전방산업인 이커머스 산업은 글로벌 기준으로 2023년까지 연평균 +15.9% 성장이 전망되며, 기업들의 디지털 인프라에 관련된 글로벌 데브옵스 시장은 2027년까지 연평균 +22.9%, 협업 플랫폼 시장은 2027년까지 연평균 +13.2% 성장이 전망됩니다. 

이커머스 산업 성장성 (플래티어 기업설명자료)
디지털 인프라 산업 성장성 (플래티어 기업설명자료)

플래티어는 CM과 IDT부문에서 다양한 고객을 확보하며 2016년부터 2020년까지 매출이 연평균 32%, 영업이익이 연평균 56% 성장해왔습니다. 그에 더해 2018년부터 2020년까지 3년간은 연평균 매출이 +70.8%, 영업이익은 +88.9%로 고속성장 했습니다. 2021년에는 전년 대비 매출액 20% 전후 증가, 영업이익률 10%를 목표로 하고 있는데, 2020년 영업이익률은 9.2%로 무리한 영업이익률 목표는 아니라고 판단됩니다. 전년 대비 매출액이 20% 증가하면 2021년 매출은 472억원, 영업이익은 47억원 정도가 전망됩니다. 공모가과 2021년 추정 영업이익 비율은 약 17.6배 정도로 산업과 기업의 성장성과 비즈니스 모델을 감안하면 과도하게 높은 수준은 아니라고 판단됩니다. 참고로 2021년 1분기에는 매출 81억원, 영업이익 3.8억원을 기록했습니다. 

 

플래티어 5년 매출 및 영업이익 추이 (플래티어 기업설명자료)

성장하는 산업군이다보니 경쟁 심화에 대한 우려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커머스 플랫폼 솔루션은 SI업체들과 경쟁 및 협력관계를 동시에 가지고 있으며, 최근 개발인력이 수요에 미치지 못하는 환경이라 경쟁강도가 높지 않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개인화 마케팅(마테크) 분야는 Adobe, Appier 등 해외업체와 빅인사이트 등 국내업체가 경쟁하고 있으나 인공지능 기반의 마케팅 시장은 아직 초기단계라 경쟁상황은 추산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IDT 부문은 국내 타기업들이 부분적 컨설팅 및 Tool chain 판매만 가능한 반면, 플래티어는 플랫폼 구축 및 컨설팅을 모두 수행가능해 대기업 SI 회사로부터 프로젝트를 의뢰 받고 있으며 Tool chain 판매 역시 플래티어가 국내 독점판매권을 비롯해 높은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참고자료

- 플래티어 투자설명서(2021.08.03)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10803000230 

 

플래티어/투자설명서/2021.08.03

 

dart.fss.or.kr

 

- 플래티어 온라인 기업설명회 (2021.07.30)

https://youtu.be/zNM0zuyOFRA

- 플래티어 홈페이지

https://www.plateer.com/

 

플래티어 - 플랫폼, 그 이상의 가치를 만들어내는 기업

플래티어는 2005년 설립되어 이커머스와 마케팅 그리고 팀웍스 플랫폼 기술 서비스 전문 기업입니다.

www.plateer.com

- 플래티어 기업설명자료

https://file.irgo.co.kr/data/BOARD/ATTACH_PDF/459fdf4e-a62f-40fc-8e5e-ebaa8b4beeba.pdf

https://file.irgo.co.kr/data/BOARD/ATTACH_PDF/8RUY2D2E43PQ49NBPYB4BDCD69S6XVGM20216211427.pdf

 

- 플래티어 상장설명자료(2021.07.30)

https://file.irgo.co.kr/data/BOARD/ATTACH_PDF/2PX3QSQSWZSSW7RDHWE65BGFTPFHSRUX202182103059.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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