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1.12~14. #인터넷 #게임 #리포트몰아보기 / 유안타증권, 한화증권, 메리츠증권

[인터넷/게임] 증권사별 Top pick들이 혼돈의 카오스


청춘한삼 생각

인터넷/게임 업종에 대해 최근에 발간된 리포트들을 몰아서 보았습니다. 증권사별 최선호주 혹은 추천종목은 한 섹터 내에서는 서로 겹치는 경우가 많은데, 인터넷/게임 업종에서는 증권사마다 전혀 다른 기업들의 이름이 나타납니다. 추천하는 이유와 논리 또한 달라서 흥미로왔습니다. 기존 주도주의 주가가 하락하며 새로운 주도주의 예상이 어렵고, 업종 특성상 실적 예상 또한 그만큼 어렵기 때문이 아닌가 생각해봅니다. 

찾아주신 분들 경제적 자유에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인터넷/게임 섹터 2021년 4분기 실적 전망

- 인터넷/게임 업종의 2021년 4분기 실적은 대부분 컨센서스를 하회할걸로 예상됩니다. 인터넷 업종은 인건비와 마케팅비 증가, 높은 기저, 저, 이커머스 성장률 하락의 영향, 게임 업종은 신작 부재 및 지연, 매출 부진과 비용 증가 등의 영향입니다. (한화) 

- 또한 최근 인터넷/게임 업종의 주가 또한 부진합니다. 네이버와 카카오는 각각 고점 대비 -26%, -42%가 하락했습니다. (유안타) 정부규제 불확실성, 광고와 커머스 성장률 둔화, 인건비/광고 등 일회성 비용증가로 인한 수익성 부진, 매크로 환경 변화의 영향이 있습니다. (한화, 유안타, 메리츠) 

인터넷/게임 섹터 투자전략

- 인터넷 업종의 2021년 실적 컨센서스는 하향 조정되고 있지만, 2022년 컨센서스가 하향될 가능성은 남아있다고 판단합니다. (한화)

- 인터넷 기업은 광고와 커머스 사업의 성장률 둔화, 글로벌 컨텐츠 비즈니스 확대에 따른 투자가 지속되며 당순간 보수적인 사업전략을 택할걸로 예상됩니다. (한화)

- 다만 국내 플랫폼 규제는 어느정도 일단락 되었고, 실제 기업가치를 훼손할만한 사항은 없었다고 판단합니다. 네이버와 카카오의 2022년 영업이익은 각각 전년 대비 +37%, +40% 증가할걸로 예상되고 최근 주가 하락에 의해 글로벌 피어와의 밸류에이션 격차가 감소했습니다. (유안타) 또한 네이버, 카카오 주가는 변함없는 외형성장, 강화되는 시장지배력, 주요 사업부 및 자회사들의 가치 재평가를 통하여 1~2월의 2021년 4분기 실적발표, 3월 대통령선거를 저점으로 반등할걸로 기대합니다. (메리츠)

 

- 게임업체들은 P2E 사업 계획을 공개하겠지만, 통제 불가능한 외부 변수와 시장 환경을 고려하면 조심스러운 대응으로 접근해야 한다고 판단합니다. (한화) 

- 마찬가지로 2021년 하반기 NFT/P2E 덕분에 무차별적인 주가 상승 있었다면, 2022년에는 게임성, 글로벌 서비스 능력, 확장성 등에 근거하여 1분기를 기점으로 좋은 기업과 좋은 주식을 가리는 작업이 진행될걸로 전망합니다. (메리츠)

 

- 보수적인 시각에도 불구하고, 인터넷/게임 섹터 투자는 메타버스/NFT/컨텐츠/핀테크 가치 상승을 반영해 지속해야 한다는 의견입니다. (메리츠) 

인터넷/게임 섹터 증권사별 Top Pick (최선호주) 

- [유안타] 추천종목으로 롯데정보통신 입니다. 롯데정보통신은 롯데그룹의 디지털 전환의 직접 수혜를 받을 수 있으나 아직 실적은 부진한 편입니다. 새로운 성장을 위해 전기차 충전기 제조업체와 메타버스 플랫폼 제작업체를 인수하여 신사업 진출에 따른 매출 증가가 기대됩니다. 또한 국내 최초로 운전석과 운전자가 없는 자율주행 4단계의 자율주행셔틀을 세종시와 우정사업본부 내에서 운행하면서 데이터 축적과 자율운행기술을 축적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향후 스마트시티 사업 수주 또한 기대됩니다. 그럼에도 2021년 예상 PER은 12.1, 2022년 예상 PER은 11.3으로 동종 SI 기업들의 평균 밸류에이션 대비 50% 수준으로 저평가되어 있습니다. 

 

- [한화] 최선호는 컴투스와 엔씨소프트, 차선호주는 펄어비스 입니다. 3개 기업 모두 대형 신작 출시를 앞두고 있으므로 단기 밸류에이션 확대와 실적 반등이 가능합니다. 컴투스는 2월 자체 코인인 C2X 발행과 ICO, 3월 P2E 신작인 서머너즈워 크로니클의 소프트런칭이 예정되어 있어 단기 모멘텀이 가장 풍부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엔씨소프트는 1분기에 리니지W 성과가 온기로 반영되고 신작 쇼케이스를 통해 TL을 포함해 미공개 신작 라인업이 공개될 예정입니다. 2분기에는 리니지W의 북미와 유럽 출시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펄어비스는 1분기에 검은사막 모바일을 중국에 정식 출시, 하반기에는 붉은사막이 출시될걸로 예상합니다.

   

 

- [메리츠] 카카오, 크래프톤이 최선호주 입니다. 카카오는 1) 4분기 실적이 저점일 가능성이 높고, 2) 3월 대통령 선거 이후 빅테크 규제 불확실성이 해소될 가능성이 높다는 점에서 추천합니다. 크래프톤은 상반기 칼리스토 프로토콜과 언노운월즈 신규 출시를 통해 글로벌 게임 포트폴리오가 다각화되는 점이 투자포인트입니다. 다만 뉴스테이트 매출 추정치를 기존 대비 35% 하향조정하며, 적정주가는 72만원에서 68만원으로 하향하였습니다. 

참고자료

- 보고서 원문

 [유안타] http://consensus.hankyung.com/apps.analysis/analysis.downpdf?report_idx=603756

 [한화] http://consensus.hankyung.com/apps.analysis/analysis.downpdf?report_idx=603671 

 [메리츠] http://consensus.hankyung.com/apps.analysis/analysis.downpdf?report_idx=603651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