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확실성을 줄이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전략) 미국 카네기 멜런 대학교에서 드니스 루소 교수와 공동으로 진행한 조직 변화에 관한 연구에서, 구성원들이 변화를 맞이할 때 저항하는 반응은 불확실성 아래 본인들이 짊어져야 하는 비용을 확대하여 해석하는 표현이라고 밝혀졌다. 인간은 비용 대비 효용이 클 때 특정 행동을 하게 되는데, 불확실성을 느끼게 되면 비용에 대한 민감도가 급격히 상승한다. 모든 변화는 불확실성을 동반하기 때문에 실제로 자신이 부담해야 하는 것보다 훨씬 크게 비용을 인지하게 된다. 따라서 변화에 동참하지 않고 변화에 저항하는 것이다. 불확실성은 익숙함의 문제와 직결된다. 
SEOUL MADE, Issue No.24 (January 2022)

설연휴 동안 읽은 SEOUL MADE에서 읽은 문구를 하나 옮겨봅니다. 24호 주제는 Communication인데, 위 문장은 김태규(고려대학교 경영대학) 교수님이 쓴 기업문화의 변화에 대한 글에서 발췌했습니다. 

 

원문은 경영자(변화 관리자)에게 하는 말이지만, 투자자에게도 똑같이 적용되는 내용이라 생각합니다. 미래의 불확실성을 느끼는 투자자가 증가하면 시장이 어떻게 되는지는 지난 한 달 정도의 기간 동안 잘 볼 수 있었습니다. 지금 보유하고 있는 자산이 미래에도 싼지 비싼지를 알기 어려우면 자산 가격은 하락이냐 상승이냐가 문제가 아닌, 변동성이 커집니다. 변동성이 커지면 투자자의 멘탈도 널을 뛰기 쉬워지고, 멘탈이 흔들리면 좋은 투자나 좋은 투자 수익률과는 멀어질 가능성이 커지게 됩니다. 

VIX index (2022년 1월, investing.com)

불확실성은 외부로부터 오는 이벤트에 의해 발생하기 쉽다는 점을 감안하면, 불확실성을 매번 완벽히 피해가기는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가 가진 자산의 비용(가격)에 대한 민감도를 줄이려면 평범한 기업이든 위대한 기업이든, 가능하면 위대한 가격에 가깝게 확보하려는 노력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좋은 기업 또는 위대한 기업을 적절한 가격에 사는 것도좋은 방법 수 있지만, 불확실성이 커지면 위대한 기업이라고 할지라도 앞으로도 계속 위대한지에 대한 의문이 생길 수 있고 그에 따라 적절하다고 생각했던 보유 비용 또한 의심하게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보유하는 자산의 취득 가격을 최소화해두면 비용에 대한 민감도가 높아지더라도 멘탈을 부여잡기 상대적으로 쉬워집니다. 

 

위대한 가격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이언 투자자문의 박성진 대표님의 영상으로 더 이해쉽게 알아보실 수도 있습니다. 

https://youtu.be/owQ1PVKA5sQ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