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공모주(IPO) 08/04~05 (한국투자)

엠로 (구매SCM 솔루션 소프트웨어 개발 전문기업)


엠로에 대한 청춘한삼 생각

이번주에 상장하는 기업들과 마찬가지로 엠로도 온라인/디지털 전환 수혜를 크게 받는 산업에 속한 기업입니다. 엠로는 이미 구매SCM 분야에서 국내 1위 기업이고, 클라우드/데이터 기반 솔루션/플랫폼 등을 통해 향후 고성장을 이어가려 합니다. 엠로 기업 자체의 경쟁력은 이미 검증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공모주로서의 엠로는 코넥스 이전상장이다보니 상장직후 유통가능 비율이 56.52%로 매우 높은 점, 기관경쟁률이 1천대 1 이하로 최근 공모주시장을 감안하면 다소 낮은 점이 약점으로 판단됩니다. 

모정보 : 엠로
청약일정(개인) 08/04(수) ~ 08/05(목)  
청약증거금 반환일(개인) 08/09(월) 반환금으로 플랜티어(8/4~5), 딥노이드/한컴라이프케어(8/5~6) 청약불가
디앤디플랫폼리츠(8/8~9), 롯데렌탈/브레인즈컴퍼니/아주스틸/에스앤디(8/9~10) 청약 가능
기관 수요예측일정 07/29(목)~07/30(금) 기관경쟁률 685.60 : 1
상장예정일 08/13(금)  
주관사 (대표) 한국투자증권
개인배정 254,026
온라인 패밀리 등급 수수료 2천원

희망공모가 20,100~22,600원
→ 최종공모가 22,600원 (밴드 최상단)
- 공모가 기준 시가총액: 1,226억원
- 코넥스 27,150원 (2021.08.03 종가)
밸류에이션 1) 비교기업 선정: 4개, 2020년 순이익 기반 평균 PER 29.38
2) 동사 2020년 순이익 기반 공모가 밴드 산정: 20,100~22,600원
3) 기관 수요예측 반영 : 22,600원
- 비교그룹: 핸디소프트, 웹케시, 영림원소프트랩, 더존비즈온
- 주당 평가액: 32,596원 (전환상환우선주에 의한 파생상품평가손실 제외)

할인율: 30.67% (멀티플 20.37)
상장직후 유통가능 주식비율 56.52% (3,067,067 주) (높은 수준)
- 기관 의무보유확약 신청(수량 기준): 6.98% (일반 수준)
 * 국내기관 8.17%, 해외기관 0.89%
- 유통가능물량 (최대주주/우리사주 제외)
 * 6개월 후 0.94%
균등방식 배정물량 127,013주 (50%)  
공모금액 230억원 순수익금 232억원 (구주매출 0원)
공모자금 사용계획 1. 운영자금: 20억원
2. 채무상환자금: 45억원
3. 기타: 167억원
- 운영자금: 마케팅비용(20억원)
- 채무상환자금: 시설자금 대출상환(45억원)
- 기타: 연구개발비(122억원), 법인세(45억원)
상장구분 코넥스에서 코스닥으로 이전상장 환매청구권 없음
기업 개요

엠로는 구매SCM 솔루션 전문기업입니다. 

SCM(Supply Chain Management)은 고객의 요구사항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충족시키기 위해 공급사슬(Supply Chain)의 운영을 계획/실행/제어하는 프로세스로서 원자재, 재공/재고, 완제품의 원산지에서 소비자로 이르는 모든 운송과정과, 중간과정으로서의 저장 활동을 광범위하게 포함하는 개념입니다. 1990년대부터 인터넷, 서버, PC 등 IT인프라가 성장하고, 점차 밸류체인 간의 경쟁이 기업 간의 경쟁에서 중요해지면서 구매SCM의 중요도가 중요해졌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플랫폼 산업이 활성화되고 디지털 혁신 요구가 강해지면서 데이터와 디지털 기반의 구매SCM 혁신이 요구됩니다. 

구매SCM솔루션 국내시장은 2018년부터 2027년까지 연평균 10% 성장해 2023년 1억2,700만 달러(1,460억원), 2027년 1억8천만 달러(2,080억원)가 될 전망입니다. 해외는 성장률 전망은 3%로 낮기는 하지만 국내 대비 50배 이상 큰 시장을 가지고 있습니다. 엠로의 사업부문에 속하는 AI 및 클라우드 시장은 더더욱 높은 성장률이 전망됩니다. 

엠로 전방시장 성장률 전망 (엠로 IR Book)

엠로는 기업 대상으로 디지털 구매 SCM 솔루션, 클라우드 서비스, AI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국내 구매SCM 솔루션 분야에서 압도적인 시장점유율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2000년 설립 이후 20년이 넘는 기간 동안 자동차, 전자, 철강, 화학, 유통, 금융, 공공 등 다양한 산업군에서 280개 이상의 고객사 대상으로 1천개 이상의 프로젝트를 수행한 경력이 있습니다. 주요고객사로는 삼성, 현대자동차, LG, SK, 포스코, 아모레퍼시픽, 한국전력공사 등 유수의 대기업 및 공공기관이 폭넓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엠로 사업부문 (엠로 IR Book)

엠로의 매출은 구매SCM 솔루션 라이선스, 구매SCM 구축 및 용역, 기술료, 클라우드 사용료로 구성됩니다. 2020년 기준 매출은 SCM 구축 및 용역이 75.90%, 라이선스 12.82%, 기술료 7.81%, 클라우드 사용료 3.47%로 구성되었습니다. 매출액은 2018년부터 2020년까지 연평균 +26%로 성장했습니다. 영업이익 또한 2019년 흑자전환, 2020년 영업이익률 14.4%로 높은 이익 성장 또한 보이고 있습니다. 

엠로 연도별 매출 현황(엠로 투자설명서, 2021.08.03)
엠로 매출유형 (엠로 IR Book)

엠로의 매출 중 라이선스는 전방산업의 성장와 엠로의 경쟁력에 의해 연평균 18.5% 성장하고 있습니다. 기술료는 고객사가 도입한 라이선스의 18%로 정해져있어서 누적 판매가 증가하면 패시브하게 증가하는 구조이며, 연평균 8%씩 증가하고 있습니다. 긍정적인 점은 클라우드 사용료와 비율이 연평균 63.2% 비율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절대금액이 낮아서 성장률이 높게 보이는 면이 있지만 매출 비중도 함께 증가한다는 점과 중소기업 대상 클라우드 수요가 증가하는 트렌드라는 점이 중요합니다. 해외 매출 비중은 아직 연매출의 1% 수준으로 미미합니다. 

엠로 연도별 매출구성 증가비율 (엠로 IR Book)

엠로는 향후 성장동력으로서 1) 클라우드 서비스 사업 강화, 2) 데이터 기반 디지털 전환 적용 확대, 3) 데이터 기반 플랫폼 사업 확장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클라우드 서비스는 중소/중견기업 위주로 이용하고 있지만, 대기업 또한 Private Cloud 구현과 Cloud migration 수요가 있으므로 적극적으로 대응할 계획입니다. 2020년 클라우드 고객사 34개에서 추가 고객사 확보를 통해 규모의 경제를 이룰 수 있습니다. 또한 자체 보유기술로 고객별 맞춤 제안 가능하다는 장점을 활용하여 AI와 데이터 기반 솔루션 수주를 강화할 계획입니다. 궁극적으로는 엠로가 가진 cloud, 고객사, 외부 제휴사 네트워크를 활용한 통합 B2B 플랫폼을 개발해 플랫폼 사업자로서 진화하려 합니다. 

참고자료

- 엠로 투자설명서(2021.08.03)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10803000205 

 

엠로/투자설명서/2021.08.03

 

dart.fss.or.kr

- 엠로 IR Book

https://file.irgo.co.kr/data/BOARD/ATTACH_PDF/S9RY3H27NKKPNSJA9G83VW9C6ESXJ64H2021729102315.pdf

 

- 엠로 온라인 기업설명회 (2021.07.29)

https://youtu.be/BC5smnWDi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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