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공모주(IPO) 07/19~20 NH

에브리봇 (IoT  홈서비스 로봇 전문기업)


청춘한삼 생각

에브리봇은 현재 국내 시장점유율 1위 로봇청소기 전문기업입니다. 기관경쟁률은 576 대 1, 기관 의무보유확약 0.67%로 수요예측 흥행은 완전히 실패했습니다. 로봇청소기의 국내 및 해외시장 성장성은 확정적이라고 볼 수 있으나, 동사의 시장경쟁력 유지 가능여부와 비교기업으로 선정한 기업들의 밸류에이션에 대한 의문이 있다는 점이 영향을 주었을거라 예상됩니다. 개인적으로는 비교기업 7개 중 Roborock의 PER이 57.7로 과도하게 높아 자이글(PER 25)과 Roborock 외 나머지 5개 기업은 평균 PER인 22.1은 고사하고 20을 넘는 기업도 없다는 점은 밸류에이션 산정에 아쉬움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PER이 가장 높은 Roborock과 가장 낮은 쿠쿠홈시스를 제외한 5개 비교기업의 평균 PER은 17.22로 최종 확정된 공모가 36,700원과 유사 수준입니다. 여기에서 20~25% 정도는 더 할인을 했어야 하지 않나..싶지만 기업 입장에서는 최대한 비싸게 팔고 싶었겠죠. 동사와 마찬가지로 코넥스에서 코스닥으로 이전상장한 라온테크(6월)는 상장 후 주가가 하락세이긴 하지만 공모가보다는 높은 주가를 지속 유지하고 있습니다. 기관경쟁률이 낮다는 점을 감안하면 매력도가 높은 공모주는 아니라고 볼 수 있습니다. 혹시 상장 후 주가가 하락하면 장기 성장성을 보고 동행할만한 기업이라고 판단합니다. 다만 상장 후 1개월, 3개월, 6개월, 1년(우리사주) 후 보호예수가 풀리는 점은 매매에 고려가 필요합니다.  

모정보
청약일정(개인) 07/19(월) ~ 07/20(화)  
청약증거금 반환일(개인) 07/22(목) 반환금으로 카카오뱅크(7/26~27) 청약 가능
기관 수요예측일정 07/13(화)~07/14(수) 기관경쟁률 576.74 : 1
상장예정일 7/28(수)  
주관사 (대표) NH투자증권
개인배정 336,000주
희망공모가 32,600~36,700원
→ 최종공모가 36,700원 (밴드 최상단)
- 공모가 기준 시가총액: 1,316억원
- 코넥스 주가: 40,350원 (2021.07.16, 시가총액 2,110억원)
밸류에이션 1) 비교기업 선정: 7개, 2021년 1분기 기준 최근 4개분기 실적 평균 PER 22.1
2) 동사 2021년 1분기 기준 최근 4개 분기 실적 기반 공모가 밴드 산정: 32,600~36,700원
3) 기관 수요예측 반영 : 36,700원
- 비교그룹: 코웨이, 쿠쿠홈시스, 파세코, 하츠, 자이글, iRobot Corp(미), Beijing Roborock Technology Co Ltd.(중)
- 동사 실적에서 2020년 전환상환우선주 평가손실은 제외
- 주당 평가액: 47,527원

할인율: 22.78% (멀티플 17.07)
상장직후 유통가능 주식비율 34.71% (2,116,065 주) (일반수준)
- 기관 의무보유확약 신청(수량 기준): 0.67% (낮은편)
균등방식 배정물량 168,000주 (50%)  
공모금액 411억원 (확정 공모가기준) 순수익금 307억원 (구주매출 103억원)
공모자금 사용계획 1. 운영자금: 53억원
2. 채무상환자금: 101억원
3. 기타자금: 154억원
- 운영자금: 원재료 매입, 상품재고확보, 신규인원채용 및 사옥이전
- 채무상환자금: 단기차입금 상환 및 장기차입금 일부 중도상환
- 기타자금: 마케팅비용, 연구개발자금
상장구분 코넥스-코스닥 이전상장 환매청구권 없음
기업 개요

에브리봇은 로봇청소기 전문기업에서 IoT 홈서비스 로봇 전문기업으로 진화를 계획한 기업 입니다. 

현재 동사는 국내 시장 점유율 35.6%로 국내 1위 로봇청소기 전문기업으로서 누적 63만대 판매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2018년부터 2020년까지 3년 연속 국내 로봇청소기 시장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로보락 및 LG전자 등이 뒤를 따르고 있습니다. 2020년 국내 로봇 청소개 판매 Top 10 모델 중 1, 3, 4위가 동사의 모델입니다. 

 

로봇청소기는 유선청소기의 점유율을 잠식하며 청소기 시장 내에서는 유일하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2020년 기준 동사 추정으로 국내 보급률은 5.1%입니다. 보급률 자체가 높지 않아 성장할 룸이 많이 남아 있으며, 2018년부터 2020년까지 연평균 46%의 성장률을 보인 고성장 산업영역으로 볼 수 있습니다. 유/무선청소기에 비해 편리하게 실내 청소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1인 가구 증가, 소비 트렌드 변화 등에 어필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실내 생활시간이 늘어난 점도 영향을 주었을거라 추정됩니다. 

국내 뿐만 아니라 글로벌 시장도 고성장이 전망됩니다. 전세계 로봇청소기 시장은 2020년부터 2027년까지 연평균 +17.7%, 중국은 2020년부터 2024년까지 연평균 +28.0% 성장이 전망됩니다. '브라바'로 글로벌 로봇청소기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iRobot사(미국)의 매출은 2016년부터 2022년까지 연평균 +19.1% 성장할걸로 전망됩니다. iRobot사 외에도 ECOVACS사, Roborock사는 더 높은 매출 증가가 전망됩니다. 동사는 자체 제조시설을 보유하고 있지는 않고 외주가공업체를 이용하므로 시장 성장에 대해서는 비교적 용이하게 대응할 수 있을거라 기대됩니다. 

동사는 세계최초로 바퀴 없는 물걸레 로봇청소기를 출시, 로봇청소기의 핵심기술인 자율주행 등 기술력은 물론이고 가격 경쟁력, 디자인 능력 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2020년 1월부터는 삼성전자와 ODM공급계약을 체결하며 경쟁사로부터도 경쟁력을 인정받았습니다. 다만 로봇청소기 시장이 기술력 외에도 가격 경쟁력 및 가성비가 주요한 요소로 받아들여질 수 있는 시장이므로, 중장기적으로는 고가의 고급 제품과 가성비 있는 중저가 제품 중 어딘가로 브랜드 포지셔닝이 정교해질 필요가 있다고 예상됩니다. 

 

현재 주력사업인 로봇청소기 사업을 확장하기 위해 동사는 국내, 중국, 미국, 기타 글로벌 시장으로의 확장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기존 온/오프라인, 홈쇼핑, 특판, ODM 뿐만 아니라 라이브커머스 전담팀을 신설해 네이버와 카카오 라이브커머스에 입점했습니다. 2016년 독일을 시작으로 20여개 국가에 수출을 하고 있으며, 2020년 8월에는 미국 아마존에 입점했습니다. 2021년 7월까지 프랑스, 일본, 일본 아마존에도 입점 예정입니다. 중국 시장은 2021년 6월 위챗(wechat) 플랫폼에서 판매를 시작했습니다. 국내외 상품경쟁력 강화를 위해 제품 라인업 또한 지속 확장 예정입니다. 

동사는 로봇청소기 뿐만 아니라 영역을 확장해 IoT 홈서비스 로봇 전문기업으로 발돋움하려 합니다. 핵심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자율주행기술을 기반으로 지능형 로봇 공기청정기 및 공기질 관리시스템, 홈서비스, 배달, 식당서빙, 빌딩안내 등 다양한 방면의 로봇과 스마트시스템을 개발 예정입니다. 비전은 창대하지만 로봇청소기 시장 확장과 동시에 추진할 스텝으로는 로봇 공기청정기의 개발 및 렌탈업체와의 협업을 통한 스마트 홈 서비스 진출 여부이며, 제대로 진행되는지 모니터링이 필요하다고 판단됩니다. 동사가 자체적으로 홈 서비스 사업에 진출하기 어려울거라면 렌탈업체 또는 상위 브랜드 업체를 대상으로 ODM 전문업체로 시장 진출을 시작하는 방식도 적극 고려했으면 합니다.  

 

참고자료

- 에브리봇 투자설명서(2021.07.16)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10716000185 

 

에브리봇/투자설명서/2021.07.16

 

dart.fss.or.kr

- 에브리봇 IR Book

https://file.irgo.co.kr/data/BOARD/ATTACH_PDF/ZD3VNRAGVQWKVWV8FMJY42M9SN289BUP2021713172831.pdf

 

- 에브리봇 온라인 기업설명회 (2021.07.13)

https://youtu.be/UeNXKodPvL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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