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공모주(IPO) 09/07~08 (미래/한투/하나/KB/삼성/대신/DB/신영)
현대중공업 (조선/해양플랜트/엔진 건조기업)
현대중공업에 대한 청춘한삼 생각
현대중공업은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과 함께 국내 3대 대형조선사 중 하나입니다. 2019년 물적분할 이후 비상장기업이 되었다가 2년 3.5개월만에 다시 코스피에 상장하게 됩니다. 국내 조선사들은 작년 말부터 수주는 잘하고 있지만 원가 상승으로 대규모 대손충당금을 쌓고 현금흐름 또한 좋지 않아 감자와 증자 콤보를 시현, 주가 또한 코로나19 전에 비해 그다지 상승하지 못한 몇 안되는 섹터 중 하나로 분위기가 안좋습니다. 그럼에도 현대중공업은 수요예측에서 매우 높은, SK IET (1,882.88 : 1)에 이은 역대 두번째 기관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대형조선사 중에서는 깔끔한 재무구조에 힘입어 생존과 친환경 선박 및 산업 전환에 경쟁력을 가질걸로 기관에서 기대한다고 예상해봅니다. 정유화학, 그린에너지, 친환경선박 등 현대중공업그룹 전체 포트폴리오 간의 친환경 산업 시너지 또한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모회사인 한국조선해양에서 진행 중인 대우조선해양 인수 역시 현대중공업의 원가경쟁력과 수주가격 상승에는 장기적으로는 도움이 될 걸로 기대됩니다.
현대중공업은 기관경쟁률, 기관 의무보유확약 비율, 유통가능 주식비율 측면에서 매우 좋은 공모주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공모가 기준 멀티플 0.91을 고려하면 매우 매력 있는, 따상이 가능한 금액이 아니라고는 예상합니다. 장기투자 하실 분들은 조선/해운 산업 외에도 철강 업황 또한 꾸준히 체크해보시는걸 추천 드립니다.
현대중공업 공모정보
청약일정(개인) | 09/07(화) ~ 09/08(수) | |
청약증거금 반환일(개인) | 09/10(금) | |
기관 수요예측일정 | 09/02(목)~09/03(금) (국내) | 기관경쟁률 1,835.87 : 1 (매우 높은 수준) |
상장예정일 | 09/16(목) | |
주관사 | (공동대표주관) 미래에셋증권 (공동대표주관) 한국투자증권 (공동대표주관) 크레디트스위스증권 서울지점 (공동주관) 하나금융투자 (공동주관) KB증권 (인수) 삼성증권 (인수) 대신증권 (인수) DB금융투자 (인수) 신영증권 |
개인배정 4,500,000주 ~ 5,400,000주 - 미래에셋: 1,421,053주 ~ 1,705,263주 (31.6%) - 한국투자: 1,421,053주 ~ 1,705,263주 (31.6%) - 하나: 592,105주 ~ 710,526주 (13.2%) - KB: 592,105주 ~ 710,526주 (13.2%) - 삼성: 207,236주 ~ 248,685주 (4.6%) - 대신: 88,816주 ~ 106,579주 (2.0%) - DB: 88,816주 ~ 106,579주 (2.0%) - 신영: 88,816주 ~ 106,579주 (2.0%) 온라인 수수료 - 미래에셋: Bronze 등급 1,500원, 기타 등급 무료 - 한국투자: 패밀리 등급 2,000원, 기타 등급 무료 - 하나: 패밀리/그린 등급 2,000원, 기타 등급 무료 - KB: 일반 등급 1,500원, 기타 등급 무료 - 삼성: 일반 등급 2,000원, 기타 등급 무료 - 대신: FF/패밀리/프라임/클래식 등급 2,000원, 기타 등급 무료 - DB: 무료 - 신영: PINE Tree, Bloom, Green, Roots 등급, 기타 등급 2,000원 |
희망공모가 | 52,000~60,000원 → 최종공모가 60,000원 (밴드 최상단) |
- 공모가 기준 시가총액: 5.2조원 - 비상장주 매도/매수호가 없음 (2021.09.07. 38커뮤니케이션) |
밸류에이션 | 1) 비교기업 선정: 5개, 2021년 1분기말 기준 평균 PBR 1.12 2) 동사 2021년 6월 기준 공모가 밴드 산정: 52,000~60,000원 3) 기관 수요예측 반영 : 60,000원 |
- 비교그룹: 대우조선해양(멀티플 0.94), China Shipbuilding Industry Company Ltd(1.03, 중국), China CSSC Holdings Ltd(1.47, 중국), Yangzijiang Shipbuilding Holdings Ltd(0.77, 중국), CSSC Offshore and Marine Engineering Group Co Ltd(1.40, 중국) - 주당 평가액: 74,094원 - 할인율: 19.0% (멀티플 0.91) |
상장직후 유통가능 주식비율 | 16.2% (14,400,000 주) (매우 낮은 수준) (기관 의무보유확약 미반영) |
- 기관 의무보유확약 신청(수량 기준): 53.10% (매우 높은 수준) * 국내기관 58.59%, 해외기관 23.94% - 유통가능물량 * 6개월 후 79.7%(최대주주), 1년 후 4.1%(우리사주) |
균등방식 배정물량 | 2,250,000주 ~ 2,700,000주 이상 (50%) | |
공모금액 | 1.08조원 | 순수익금 1.07조원 (구주매출 0원) |
공모자금 사용계획 | 1. 운영자금: 1,223억원 2. 채무상환자금: 1,898억원 3. 기타: 7,579억원 |
- 운영자금: 자재구매 - 채무상환자금: Usance L/C(단기차입금) - 기타: 연구개발비(그린쉽, 선박 디지털화, 스마트야드 구축, 수소 인프라 구축) |
상장구분 | 코스피 | 환매청구권 없음 |
참고자료
- 현대중공업 투자설명서(2021.09.06)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10906000286
- 현대중공업 2021년 상반기 경영현황 설명회 (2021.07.29)
- 현대중공업그룹 친환경 미래성장 계획 홍보영상(2021.03.25)
- 현대중공업그룹 친환경 미래성장 계획 홍보영상 축약본(2021.0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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