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공모주(IPO) 10/29~30 (미래에셋대우)
소룩스 (조명기구(LED, 실외등) 제조)
공모정보
청약일정(개인) |
10/29(목)~10/30(금) |
. |
청약증거금 반환일(개인) |
11/02(월) |
. |
수요예측(기관) 일정 |
10/23(금)~10/26(월) |
10/28(수) 최종 공모가 발표 예정 |
상장예정일 |
11/06(금) |
예정 |
주관사 |
미래에셋대우 |
- 온라인: 무료 - 영업점: 5,000원 |
희망공모가 |
8,000~10,000원 |
10/28(수) 최종 공모가 발표 예정 |
시가총액 |
653~816억원 |
공모가 밴드 기준 |
밸류에이션 |
1) Peer 그룹 PER 평균값 19.6 2) 2020년 반기 기준 연환산(직전 12개월) 당기순이익 : 7,132백만원 3) 할인율: 41.0~52.3% 4) 기관 수요조사: 미정 |
자세한 내용은 표 아래를 참고하세요 |
유통가능 주식비율 |
24.32% |
- 상장 직후 24.32% (기관 의무확약 제외) - 상장 후 1개월 25.84% (12/06(일)) - 상장 후 3개월 26.57% ('21/02/06(토)) - 상장 후 6개월 60.20% ('21/05/06(목)) - 상장 후 2년 100.0% ('22/11/06(일)) |
보호예수 비율 (1개월 이내) |
73.43% |
자세한 내용은 표 아래를 참고하세요 |
공모금액 |
157.89억원 |
순수익금 약 130억원 (공모가 하단 기준) |
공모자금 사용목적 |
1) 시설자금: 130억원 - 제조공장 신축 증설, 기계장치 매입 |
- 시설자금: 2021년 |
상장구분 |
일반공모 |
. |
- 밸류에이션 산정방식
1) Peer group 2020년 2분기 기준 연환산(최근 4개 분기 합산) PER: 19.6배
• 유의사항: 비교기업 간 PER 범위가 6.6 ~ 39.6으로 넓습니다.
최대(서울반도체)와 최소(우리조명)를 제외하고 우리이앤엘과 빛샘전자의 평균 PER을 구하면 16.2로 공모가 산정에 사용된 19.6 대비 16% 정도 할인됩니다.
2) 2020년 반기 기준 연환산(직전 12개월) 당기순이익 & Peer group PER 적용: 16.967원/주
3) 희망공모가액 밴드 확정: 8,000 ~ 10,000원
- 보호예수 현황
1) 주주 별 현황: 상장 직후 유통가능한 물량은 24.32%로 아주 높은 편은 아닙니다.
2) 기관 의무보유 확약 신청수량: 미정
2. 기업 정보
1) 주요 사업: 조명기구 제조
2) 주요 제품군:LED, 실외등(가로등/터널등), 형광등 (매출 비중 순)
3) 재무현황
- 2019년 매출액이 증가하면서 고정비 감소 효과로 영업이익이 급증했습니다.
- 2019년 실적 개선 (성장) 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1) [B2B] 롯데건설 고급주택 프로젝트 한남 나인원 현장 매출
(2) [B2G] 2018년초부터 B2C사업부문으로부터 이관받은 사립학교 영업을 통한 매출 증가 및 조달영업 성과 발생
(3) [에너지사업부문] 2019년 한국도로공사 및 ESCO사업자에 대한 실외등 매출의 증가
- B2B, B2G가 주력이다보니 대형 수주처 여부에 따라 실적 변동성이 커보입니다.
- 2020년 상반기 매출액 감소: 매출의 계절성(상저하고), 코로나19 영향으로 일부 수주공사 납품(매출) 지연
• 매출 및 이익의 계절성 확인: 2019년 실적에서는 상저하고의 계절성이 나타납니다. 오히려 2020년 반기는 매출액이 적음에도 적자전환을 하지 않았다는 점은 선방했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 2020년 9월말 기준 수주잔고 506억원 확보되어 있습니다.
소룩스 실적 |
2020년 반기 |
2019년 반기 |
2019년 연간 |
매출액 |
241억원 |
269억원 |
711억원 |
영업이익 |
12.7억원 |
-2.8억원 |
68.7억원 |
순이익 |
10.9억원 |
-3.4억원 |
57.9억원 |
• 매출액총이익률은 전기들 대비 향상: 원가절감 능력이 반영되었다고 생각됩니다.
• 영업이익율, 순이익율은 매출 감소에 의해 전기들 대비 부진합니다.
- P (Price), Q (Quantity), C (Cost) 현황
• P: 건설회사 영업 경쟁심화로 동사의 판매단가는 매년 하락 중입니다.
• Q: 국내외 시장은 지속 성장하고 있으며, 동사 매출액도 지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2020년 상반기는 제외)
• C: 원가 상승 요인들이 있으나(2018년 조달영업 위한 B2G 인원충원 및 급여인상, 2017년 마곡연구소, 기술연구소 설립으로 감가상각비 및 경상연구개발비 증가) 원가절감 노력을 통해 매출원가율을 감소시키고 있습니다. (주요 매입처와의 협력, 신규 원재료 업체 발굴, 설계변경, 원가율이 높은 품목의 외주화 또는 수입전환 등)
4) 재무안정성
- 부채비율과 유동비율이 꾸준히 개선되고 있습니다.
- 재고자산 및 매출채권 회전율도 개선 흐름이었으나 2020년 상반기에는 2017년 수준까지 악화되었습니다.
- 영업활동 현금흐름은 매출액, 영업이익과는 다른 흐름을 보이며, B2B 비율이 높은 수주사업의 특성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특히 2020년 상반기에는 2019년부터 시작된 한국도로공사 실외등 ESCO 사업으로 장기매출채권이 증가하며 마이너스로 돌아섰습니다. 사업참여기간이 길어지면 매출채권이 점차 회수되면서 나아질걸로 예상은 되지만 사업모델 특성 상 현금흐름이 관리가 안되는 점은 아쉬움이 있습니다.
• ESCO 사업이란? 초기투자비를 ESCO 사업자가 조달해 절약시설물을 설치하고 이로 인해 발생되는 에너지 절감비로 초기투자비를 회수하는 사업.
5) 재무계획(추정 손익계산서): 투자설명서에서 제공하지 않았습니다.
6) 전환사채: 없음.
6) 기술력
- 엣지 조명 등기구의 디자인 요소의 핵심인 프레임 설계 기술 특허 보유
- 엣지 조명의 도광판 패턴 설계 및 자체 생산 기술 노하우 보유: 도광판 관련약 1,000여 종의 원천 설계 기술 보유
- 고연색성 조명 특허 기술력
- 실내 및 실외등(가로등/터널등) 우소조달 특허 기술력
- 국내 특허 28개 보유
청춘한삼 생각
- B2B, B2G 사업 위주이다보니 실적의 예측성과 현금흐름이 관리안되는 점이 아쉽습니다만, B2B, B2G 사업 위주인 점은 투자자 별 스타일에 따라 오히려 장점 또는 선호하는 포인트가 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 계획 중인 신규 사업이 없고 기존 사업의 신공장에 공모자금을 투입하는 점 또한 장단점 모두로 받아들여질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다만 가장 매출 비중이 높은 LED조명의 생산가동율이 2019년 공장 별로 84.2%, 99.4%를 기록하며 매출이 거의 Peak 되었다는 점 (2020년 상반기 각각 89.9%, 64.3%)과 P와 C가 점차 악화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생산CAPA 확대를 통해 규모의 경제를 이룩할 수 있다는 점은 큰 장점이 될 가능성이 크다고 생각됩니다.
- 생산CAPA 증가가 이루어진 시점에서 건설업(특히 아파트 등 주택) 호황이 되면 베스트, 생산CAPA가 증가해 고정비가 증가한 상태에서 전방 업황이 꺾이면 워스트입니다. 공모 후에는 수주업의 적당한 투자시점을 잡는데 익숙하신 분들 위주로 투자하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참고자료
- 소룩스 투자설명서:
- 소룩스 IR BOOK:
https://file.irgo.co.kr/data/BOARD/ATTACH_PDF/a167c2b8-cf3e-4646-bfbc-238abc328119.pdf
- 소룩스 온라인 기업설명회: (꼭 시청해보세요)
- 소룩스 상장 관련 기사:
- 38커뮤니케이션:
http://www.38.co.kr/html/forum/board/?code=290690
- N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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