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8.12. #플레이위드 #2Q21실적 #실적부진 / 반기보고서

[플레이위드]  2분기 실적, 신사업 성과는 아직..


청춘한삼 생각

- 지난 7월, 중소형 게임사 플레이위드의 [키움] 보고서를 살펴본 바 있었습니다.

https://finfreedom.tistory.com/264

 

[플레이위드] 구독형 게임 서비스, 스팀PC카페 출시 (키움)

2021.07.21. #플레이위드 #게임 #스팀PCCafe / 키움 김학준 사업다각화와 신작으로 성장 기대 청춘한삼 생각 게임회사인 플레이위드는 중소형게임사 답게 적은 포트폴리오에 의한 실적 부진, 게임 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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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플레이위드는 기존에 로한온라인, 씰온라인, 로한M 게임을 서비스하고 있는 기업인데, 신사업으로 5월에 PC방에서 Steam(스팀) 게임을 무료로 즐길 수 있는 스팀PC카페 서비스를 정식 출시했습니다. B2C 사업이고 경쟁이 치열한 온라인/모바일게임에 비해 B2B 구독형 서비스인 스팀PC카페가 안정적으로 정착되면 매출 및 이익 안정화와 더불어 BM의 확장으로 밸류에이션 리레이팅 또한 기대가 되어 스팀PC카페 서비스의 2분기(정확히는 5~6월) 성과를 확인은 해봐야겠다는 생각에 반기보고서를 살펴보았습니다. 

- 결론은, 스팀PC카페 서비스 매출은 아직 미미하며 기존의 온라인/모바일게임 실적 부진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기존 게임의 실적이 반등하는건 게임 산업에서 일반적이지 않으니, 신사업을 통한 실적 개선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 이전 포스팅에서 언급했듯이(아래) 스팀PC카페 서비스의 유의미한 성과를 위해서는 PC방 실적 정상화가 필요하니,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 후에나 서비스 실적 모니터링 해보는게 좋겠습니다. 

[플레이위드] 구독형 게임 서비스, 스팀PC카페 출시 (키움) (본 블로그, 2021.07.22)

- 그 외에는 씰 온라인 IP를 활용한 신규 모바일게임 출시 모멘텀 정도가 플레이위드 기업가치와 실적을 높일 수 있을걸로 예상됩니다. 다만 이전에 주가 조정은 지속될걸로 예상됩니다. 

플레이위드 2분기 실적과 스팀PC카페 서비스에 대한 의견

- 플레이위드는 2021년 2분기에 매출 37억원으로 전년 동기 127억원 대비 약 70% 감소했습니다. 매출이 이정도 감소하면 영업이익은 물론 망가지게 되어 있고, 기타수익 및 금융수익으로 순이익은 전년 동기와 비슷한 6억원 수준이 나오긴 했지만 본업이 부진하다는 점에서 큰 의미는 없습니다. 

플레이위드 포괄손익계산서 (플레이위드 반기보고서)

- 주요 사업인 온라인/모바일게임의 아이템판매 매출이 2분기는 물론 상반기 내내 부진해 전년 동기 대비 약 24% 수준 밖에 되지 않습니다. [키움] 보고서에서도 언급되었듯이 로한M의 실적 하향세가 지속되고 있는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로한M에 6년만에 신규 종목을 추가하는 등 서비스를 지속하고는 있지만 한번 내려가기 시작한 게임의 매출이 반등하기는 쉽지 않은 산업 특성을 고려하면 유의미한 실적 반등은 쉽지 않을걸로 예상합니다. 

- 기타매출에 신사업인 스팀PC카페 서비스가 포함되어 있을걸로 추정되지만 비중은 미미합니다. 기타매출의 상세내용은 확인이 되지 않는데 전년 동기 대비로도 적은 5천만원 수준입니다. 

플레이위드 매출 현황 : 당반기 = 2Q21, 전반기 = 2Q20 (플레이위드 반기보고서)

- 스팀PC카페 서비스는 PC방마다 서비스 라이선스를 구매/리스하는 방식이 아니라, 서비스에 포함된 게임을 이용하는 시간을 PC방 점주가 사전 결제하는 방식이라 PC방 이용자들의 서비스 이용시간이 매출과 직결됩니다. 코로나19로 PC방이 영업제한을 받는 환경은 매출에 부정적일 수 밖에 없습니다. 

- 8월 6일부터는 서비스에 포함된 게임 라인업 중 절반 가량(총 52개 중 23개)을 무료과금으로 무기한 전환했기 때문에 한동안 매출 확대가 쉽지는 않을걸로 전망됩니다. 밸브와 협의가 어떻게 되었는지는 모르겠지만 플레이위드가 자체적으로 무료과금 게임 라인업에서 발생하는 비용을 떠안는다면 오히려 한동안은 비용만 늘어날 수 있습니다. PC방들과의 관계 유지를 위한 투자성격의 판관비로 볼 수도 있겠지만, 이번에 무료과금으로 전환한 게임을 다시 유료화하는 시점에 PC방들의 반발 또한 예상됩니다. 

- 그나마 5월 서비스 정식출범 당시 2천개 정도의 가맹점을 확보했다고 발표했었는데, 8월에는 2.5천개 정도로 가맹점 수를 발표한 점은 긍정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PC방 입장에서는 이용권을 사전 구매해 큰 부담 없이 마케팅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영업환경만 나아지면 가맹점 수 확대는 계속될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 스팀PC서비스의 유의미한 실적을 위한 조건은 7월 포스팅에서 언급한 PC방 영업제한이 풀려야 한다는 내용에서 달라질게 없고,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완화가 이루어진 이후에나 서비스 실적을 살펴보자'는 의견입니다. 

스팀PC카페 서비스 과금 기준 (스팀PC카페 서비스 홈페이지, https://pcbang.steam.co.kr/product/info)
스팀PC카페 일부 라인업 무료 과금 전환 (플레이위드 홈페이지, https://www.playwith.co.kr/PR/view/1059, 2021.08.06)

 

참고자료

- 플레이위드 반기보고서(2021.08.12)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10812000354 

 

플레이위드/반기보고서/2021.08.12

 

dart.fss.or.kr

- 플레이위드 분기보고서(2021.05.14)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10514000110 

 

플레이위드/분기보고서/2021.05.14

 

dart.fss.or.kr

- [플레이위드] 구독형 게임 서비스, 스팀PC카페 출시 (키움)

https://finfreedom.tistory.com/264

 

[플레이위드] 구독형 게임 서비스, 스팀PC카페 출시 (키움)

2021.07.21. #플레이위드 #게임 #스팀PCCafe / 키움 김학준 사업다각화와 신작으로 성장 기대 청춘한삼 생각 게임회사인 플레이위드는 중소형게임사 답게 적은 포트폴리오에 의한 실적 부진, 게임 출

finfreedom.tistory.com

- 플레이위드 홈페이지

https://www.playwith.co.kr/

 

메인

 

www.playwith.co.kr

- 스팀PC카페 서비스 홈페이지

https://pcbang.steam.co.kr/

 

Steam PC방

 

pcbang.steam.co.kr

- 관련 보고서 원문 (2021.07.21)

 [키움] http://consensus.hankyung.com/apps.analysis/analysis.downpdf?report_idx=5944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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