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공모주(IPO) 04/12~13 한국투자증권

해성티피씨 (승강기 및 로봇용 정밀감속기 전문기업)


해성티피씨는 이삭엔지니어링과 동일 기간인 4월 12일에서 13일까지 청약이 진행됩니다. 경영 정상화 기간을 지나 전방산업의 수요 증가에 힘입어 실적 개선이 기대됩니다. 이삭엔지니어링과 공모주 청약일정이 겹치는 점을 고려해 투자자분들의 현명한 선택을 기원합니다. 

 

모정보
청약일정(개인) 04/12(월) ~ 04/13(화) 이삭엔지니어링와 동일 일정
청약증거금 반환일(개인) 04/15(목)  
기관 수요예측일정 04/06(화)~04/07(수) 기관경쟁률: 1,509 : 1
상장예정일 04/21(수)  
주관사 한국투자증권 3,600,000주
희망공모가 9,500~11,500원
→ 13,000원 (공모가 밴드 상단 초과)
- 공모가 기준 시가총액: 602억원
- 비상장주 매수호가 15,000원, 매도호가 17,000원 (38커뮤니케이션, 4/10)
밸류에이션 1) 비교기업 선정: 2개, 2020년 3분기 기준 4개분기 평균 PER 32.71
2) 동사 2022년 추정 순이익 기반 공모가 밴드 산정: 9,500~11,500원
3) 기관 수요예측 반영 : 13,000원
- 비교그룹: 에너토크, 포메탈
- 할인율: 36.05%
상장직후 유통가능 주식비율 21.60% (1,000,000주) (낮은 편) 기관 의무보유확약 신청(수량 기준): 16.05% (높은편)
균등방식 배정물량 500,000 주 (50%)  
공모금액 130억원 순수익금 128억원
공모자금 사용계획 1. 시설자금: 50.3억원
2. 운영자금: 59.7억원
3. 기타자금: 18억원
- 시설자금: 기계장치 구입, 생산라인 증설
- 운영자금: 신규인력채용, 경영관리비
- 기타자금: 로봇용 감속기 신규 모델 개발
상장구분 코스닥 신규상장 기술성장특례

 

기업 개요

해성티피씨는 감속기 개발 및 제조 전문기업입니다. 

감속기(reducer)는 동력원인 모터에 결합해 회전수를 감소시켜서 회전 출력 토크를 증가시키는 부품입니다. 동사의 주력사업은 엘리베이터와 에스컬레이터에 적용되는 승강기용 감속기(권상기)이며, 로봇용 정밀 감속기, 풍력 발전기용을 포함한 다양한 산업용 감속기 제품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전방산업인 건설산업의 경기가 점차 개선될걸로 기대되고 있기 때문에 승강기용 감속기의 매출 성장이 기대됩니다. 또한 로봇용 정밀 감속기 역시 로봇산업의 성장을 함께 향유할 수 있을걸로 기대됩니다. 

동사의 승강기용 감속기 매출액은 2018년부터 2020년까지 각각 127억원, 131억원, 150억원으로 조금씩 증가하고 있으며, 전체 매출 대비 비중이 각각 81.9%, 85.6%, 89.8%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전체 사업부문 매출은 동일 기간에 155억원에서 167억원으로 증가했습니다. 지역별 매출 비중은 국내 60%, 해외 40%이며, 중국향이 해외매출의 50%, 베트남향이 해외매출의 40%, 이 외에도 말레이시아와 터키, 기타 국가로 수출이 되고 있습니다. 국내 승강기용 감속기 시장에서 점유율 75%로 압도적 1위 업체입니다. 

 

로봇용 감속기는 로봇 완제품의 품질을 좌우하는 핵심 부품으로서, 정밀감속기가 로봇 제작 원가의 약 34%를 차지합니다. 특히 로봇용 감속기는 고비율의 감속비, 고강성, 저진동, Low backlash, 고효율 등이 요구되어 기술 진입장벽이 높은 특성을 가집니다. 글로벌 주요 로봇 제작업체들은 정밀감속기를 100% 외부조달하고 있으며, 현재는 일본기업에서 사실상 독점 공급하고 있습니다. 동사는 2004년부터 국내 최초로 로봇용 고정밀 감속기 개발을 시작했고, 다수의 정부과제와 자체개발을 기반으로 총 29개 모델 라인업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현재도 일본과의 무역마찰에 대비한 소부장 국산화 육성사업을 통해 산업용 제조로봇 감속기의 국산화 실증사업을 진행 중입니다. 글로벌 로봇용 정밀감속기 경쟁사 대비해서도 동등 수준의 기술력과 높은 원가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해성티피씨 IR Book (2021.)

 

동사가 2022년 추정 순이익을 기반으로 공모가 밴드를 산정했던데서 추정할 수 있듯이 영업이익이 발생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동사는 2015년 12월부터 2018년 1월까지 회생절차를 진행했고, 대주주 변경(2017년 12월, 농협은행→티피씨) 등을 통해 경영 정상화가 진행 중입니다. 2018년부터 2020년까지 각각 -4억원, -12억원, -3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습니다. 다만 2019년, 2020년 영업활동현금은 플러스(+)를 기록했습니다. 

 

투자포인트

1) 동사가 차세대 먹거리로 추진하고 있는 로봇용 감속기의 전방산업인 로봇시장이 꾸준히 성장할걸로 전망됩니다. 글로벌 산업용로봇 설치대수는 2017년 40만대에서 2022년 58.4만대로 연평균 13% 증가할걸로 전망됩니다. 산업용 제조로봇 한대당 5~6개의 감속기가 필요하며, 글로벌 로봇용 감속기 수요는 2017년 1조220억원에서 2022년 1조4,921억원으로 연평균 10% 성장할걸로 전망됩니다. 국내 로봇용 감속기 수요 또는 2017년 1,162억원에서 2022년 1,697원으로 성장이 전망됩니다. (출처는 동사 투자설명서입니다. IR Book의 수치는 오류가 있는걸로 판단되니 투자에 참고하세요) 동사는 아직은 국내 시장에 주력하고 있지만 국내 실적을 기반으로 향후 최대 시장이 될 중국 등 글로벌 수출을 통해 2022년 글로벌 점유율 1%(매출 157억원), 2026년 글로벌 점유율 5%(매출 1,000억원)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2) 동사의 현재 주력사업부문인 승강기 감속기사업의 안정적인 성장이 기대됩니다. 국내 승강기 신규설치는 2018년 5만대를 정점으로 2020년 4만대까지 감소했습니다. 하지만 2019년 3월 개정된 승강기 안전법이 2021년 1월 12일부터 시행되며 승강기 교체 수요가 증가할거라 예상됩니다. 승강기 안전관리법 시행령에서 설치가 15년 이상 지난 승강기는 정밀안전검사 적용대상이 되며, 이런 승강기는 3년 주기로 안전검사를 실시해 불합격하면 운행이 정지됩니다. 2021년 1월 자료 기준, 설치 후 15년 이상된 노후 승강기는 24만대로 국내 전체 승강기의 33.9% 정도입니다. (동사의 승강기 감속기 매출실적을 통해 엘리베이터 기업들의 실적을 추정할 수 있을걸로 예상됩니다) 또한 신규 아파트 건설경기 개선 또한 전망되고 있으므로 승강기와 승강기 감속기 역시 수요가 증가할걸로 예상됩니다. 

 

참고자료

- 해성티피씨 투자설명서 (2021.04.09)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10409000524

 

해성티피씨/투자설명서/2021.04.09

 

dart.fss.or.kr

- 노후 승강기 관련 기사 (비즈니스포스트, 2021.01.05)

http://www.businesspost.co.kr/BP?command=naver&num=211489

- 해성티피씨 기업정보 (뉴스토마토, 2021.03.03)

https://www.newstomato.com/ReadNews.aspx?no=1028258

 

(IPO플러스)해성티피씨, 코스닥 상장 도전…“로봇용 감속기로 글로벌 진출”

감속기 전문 제조업체인 해성티피씨가 코스닥 상장에 도전한다. 해성티피씨는 승강기용 감속기와 산업용, 로봇용 감속기를 제조 및 납품하고 있다. 주력 제품은 승강기용 감속기로 회사 전체

www.newstomat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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