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6.18. #디스플레이 #OLED / 키움 김소원

두 번째 OLED 전성기 도래


주말에 삼프로TV에서 [하나] 김현수 선임연구원님이 디스플레이 시장에 대해 강의를 해주셨습니다. 전체 시장은 성장이 멈추고 오히려 역성장하는 상황이지만 그나마 OLED의 시장 내 차별적 성장을 바라보아야 한다는 요지로 이해했습니다. 방송 중에 정프로님이 언급하신, 시장이 커지면 중국의 침투가 거세지지 않을까..하는 의문이 있기는 합니다. OLED가 지금은 LCD 대비 고급사양이라 중국의 저가공세가 들어오기 힘든 포지션인데 OLED가 점차 대중화되면 저급 OLED와 고급 OLED 시장으로 양분되고 저가 제품이 침투할 여지가 있을 것 같은데, 실제 가능성이 있을지는 하나씩 찾아봐야 하겠습니다. 그럼에도 소재 업체들은 한동안 좋은 분위기일걸로 예상됩니다. 본 보고서에는 OLED 시장 성장에 대한 밝은 면을 강조되어 있습니다. 보고서 내용 정리 중 파란색 글씨는 청춘한삼의 코멘트/첨언 입니다.

OLED, IT기기 및 TV 침투율 확대

- OLED의 첫번째 전성기는 2017년 OLED 아이폰 출시였고, 이후로 스마트폰 시장 중심의 성장이 지속되어 왔습니다. 2022년은 스마트폰 침투율 확대와 더불어 IT 기기 및 TV의 OLED 채택 확대가 가속화되며 제2의 전성기가 도래할걸로 전망합니다. 

- 2022년에는 애플이 첫 OLED iPad를 출시할걸로 언론에 보도되고 있으며, 2022년 1개 모델을 시작으로 점차 라인업을 확대해 나갈 것으로 전망됩니다. 지난 5년간 iPad의 연평균 출하량이 4,658만대임을 고려하면 2022년 OLED iPad 출하량은 1,000만대 이상으로 예상됩니다. (iPad 출하량은 2016년 4,254만대, 2017년 4,383만대, 2018년 4,330만대, 2019년 4,990만대, 2020년 5,320만대입니다) OLED iPad에는 2 stack tandem 소재 구조의 적용이 예상되고, 태플릿 특성상 스마트폰 대비 면적이 최소 2~3배 확대된다는 점을 고려하면 1,000만대 OLED iPad 출하는 소재업체들에게는 4,000만~6,000만대의 OLED 스마트폰 출하 효과를 가져올걸로 판단됩니다. iPad Pro는 현재 11인치와 12.9인치 제품이 있으며, 고급형인 12.9인치 제품에 OLED 채택이 예상됩니다. iPad Pro 12.9형은 세로 280.6 mm, 가로 214.9 mm이므로 면적은 60,300 mm2 입니다. iPhone에서 가장 사이즈가 큰 iPhone 12 Pro가 6.1인치로서 세로 160.8 mm, 가로 78.1 mm, 면적 12,558 mm2 인 점을 고려하면 iPad의 면적이 iPhone12 대비 5배 정도입니다. 크기가 작은 모델과의 평균을 고려하면 5배가 넘어간다는 점에서 [키움]의 추정 면적 비율은 보수적인 면이 있습니다. 다만 iPad 모델별 연간 판매량 데이터를 못봐서 확신까지는 어렵지만, 최고급형 iPad가 연간 1,000만대 판매가 가능할지, 특히 작년 판매량이 5,000만대를 넘기며 증가했었다는 점을 고려하면 의문입니다. 2022년 출시될 OLED iPad 패널은 삼성디스플레이가 전량 생산할걸로 예상되며, LG디스플레이는 2023년부터 가세할걸로 예상됩니다.

맥북 또한 2022년 OLED 모델 출시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참고로 삼성디스플레이는 2021년에는 OLED 노트북 및 태블릿 패널을 전년 대비 +115% 성장한 총 914만대를 출하할걸로 전망됩니다. 

- OLED TV 시장 또한 확대될걸로 전망됩니다. LG디스플레이의 WOLED TV 패널 출하량은 2020년 450만대에서 2021년 790만대, 2022년 1,170만대로 확대될 전망입니다. 특히 언론 보도 등에 따르면 삼성전자의 OLED TV 시장 참여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기사 내용 확인 전이기는 하지만(삼성전자는 공급 논의가 없었다고 밝혔으며, LG디스플레이 반응은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양사 모두 공시는 없습니다) 삼성전자가 LG디스플레이와 2022년부터 2024년까지 연간 200만~300만장 OLED 패널 공급 계약을 체결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는 WOLED TV 패널을 독점 공급 중인 LG디스플레이 OLED 사업부 및 서플라이 체인의 재평가 계기가 될거라 전망됩니다. 

참고자료

- 보고서 원문

 [키움] http://consensus.hankyung.com/apps.analysis/analysis.downpdf?report_idx=592114 

- 디스플레이 강의 (삼프로TV/하나, 김현수, 2021.06.20) 

https://youtu.be/GItm5KYuE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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