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테슬라의 배터리데이 전 공개 예상항목과 실제 공개 내용 정리
공개 예상 항목 [하이] | 배터리데이 실제 공개 내용 | 참고사항 |
로드러너(Road Runner) 프로젝트 결과 | 1) 팩 기준 원가 기존 대비 -56%, 주행거리 +54% 계획 발표. 2) 단위 투자비용 기존 대비 -69% 예상 3) 배터리 생산능력 확충 계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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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FP+CTP 기술 | Cell vehicle integration (CTP) : kWh 당 원가 -7%, 주행거리 +14% 계획 |
- CTP: Cell-to-Pack |
건식 전극 코팅 기술 | 건식 전극 코팅 기술과 초고속 생산장비 : kWh 당 원가 -18% 예정 |
- 건식 기술: Maxwell사 기술 기반 코팅, 건조 공정 단축. 공정 면적 10배 감소. |
배터리 자체 생산 | 4680 배터리 생산능력 증대 계획 : 2021년 10GWh, 2022년 100GWh, 2030년 3TWh |
- 대륙별 공장 건설: 상하이, 베를린, 오스틴 등 - 4680 배터리: 직경 46㎜, 높이 80㎜의 원통형 배터리 |
실리콘 음극활물질 등 첨가제 적용 | 실리콘 음극 첨가제 첨가와 가격 인하 : kWh 당 원가 -5%, 주행거리 +20% 계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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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Tabless 활용 : 단위 셀 크기 46mm x 80mm로 증대, kWh 당 원가 -14%, 주행거리 +16% 계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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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코발트 제로, 하이니켈 양극재 사용 : kWh 당 원가 -12%, 주행거리 +4% 계획 |
- 리튬 축출 방법 변경으로 조달 비용 감소 추진 - 블랙파우더 재활용 언급 |
2. 국내 배터리 업체에 미치는 영향
1) 단기적으로는 국내 배터리 업체의 경쟁력 훼손 가능성 낮음. 국내 업체 불확실성 제거.
- LG화학 기준 테슬라의 신기술 로드맵과 크게 차이 없음. (LFP, 건식전극, 실리콘, 하이니켈 모두 준비/대응 중)
- 테슬라도 2022년 이후에야 신기술들이 안정된 생산능력 확보 예상
2) 2차전지 소재업체에는 긍정적
- 하이니켈 양극재: 하이니켈+단결정의 선두주자 에코프로비엠
- 고함량 SiO: 선두주자 대주전자재료
- 고성능 전해액: 동화기업, 천보
- 추가: 테슬라향 건식 탈철기 공급 가능성 있는 대보마그네틱
참고자료:
- 분석보고서
[하이] http://consensus.hankyung.com/apps.analysis/analysis.downpdf?report_idx=570834
[유진] http://consensus.hankyung.com/apps.analysis/analysis.downpdf?report_idx=571547
[메리츠] http://consensus.hankyung.com/apps.analysis/analysis.downpdf?report_idx=571566
- 관련 기사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25&aid=0003037860
https://www.etoday.co.kr/news/view/19439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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