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장. 주식 분석에 필요한 기본 지식

주가 상승을 이끄는 세 가지 요인
주가 상승 요인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가장 크 영향을 끼치는 것은 역시 기업의 순이익과 그 증가 추세다. 기업이 돈을 벌지 못한다면 존재 이유가 없지 않겠는가. 
지금부터 주가 상승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치는 세 가지 요인을 알아보자. 
순이익 증가
(...) 주식시장에서 투자자가 가장 주목하는 부분을 꼽으라면 단연 순이익 증가 속도다. 어떤 기업의 순이익이 매년 25% 증가하다가 갑자기 40%, 50% 속도로 증가하기 시작했다면 조만간 주가가 급등할 조건 하나를 갖추었다고 볼 수 있다. 
신제품
(...) 여기에서 말하는 신제품이란 실물 상품만이 아니라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마케팅 방식, 경영 관리 방식 등이 모두 포함된다. 
기업의 자사주 매입
(...) 기업이 자사주를 매입하는 행위는 경영 상태가 양호하다는 의미다. 일반적으로 주가가 기업의 내재가치를 반영하지 못한다고 판단할 때 취하는 방식이다. 주식시장에 유통되는 주식 물량을 줄이면 주당순이익이 증가하기 때문에 PER이 낮아지는 효과가 있다. 같은 맥락에서 특정 주식의 유통 물량을 확인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주식투자의 지혜 / p.81~84

 

기술적 분석을 위한 기본 지식
인간의 본성은 개인마다 큰 차이가 없어서, 외부 조건이 같을 경우 집단 전체가 비슷한 반응을 보인다. 이런 반응은 고스란히 주가 차트에 반영된다. 투자자는 보통 과거 주가의 운동 패턴을 분석해 향후 움직임을 예측한다. 이처럼 기술적 분석은 인간의 본성이 비슷하다는 심리적 가설을 바탕으로 한다. 
(...) 또한 기술적 분석은 돈의 흐름을 분석하는 것이라고도 할 수 있다. 직관적으로 보면 주식 차트는 돈이 들고 나는 상황을 그린 것이다. 돈은 거짓말을 하지 않는 법이다. 
주식투자의 지혜 / p.85~86

주가의 정상적인 움직임과 주기
주가의 정상적인 움직임
주가 추세를 분석하려면 일단 주가의 움직임이 정상적인지부터 파악해야 한다. 주가 움직임의 정상 여부를 파악하고 실제 투자에서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다음 키워드를 통해 알아보자. 
1) 추세와 추세선: 정상적인 상승 추세라면 각 파동의 최고점과 최저점이 직전 파동의 최고점과 최저점보다 높아야 한다. 주가 움직임 저체가 추세선 위에 있어야 한다. 주가 움직임 전체가 추세선 위에 있어야 한다. 반대로 정상적인 하락 추세라면 각 파동의 최고점과 최저점이 직전 파동보다 낮아야 한다. 
2) 지지선과 저항선: 일단 저항선을 돌파하면 주가가 계속 상승하는 것이 기본이다. 중간에 작은 조정 파동이 있겠지만 주가가 저항선 밑으로 떨어지지는 않는다. 여기에서 벗어난다면 정상적인 움직임이 아니다. 마찬가지로 일단 지지선을 돌파하면 주가는 계속 하락한다. 이 흐름에서 벗어난다면 정상적인 움직임이 아니다. 만약 주가가 반등해 지지선을 뛰어넘는다면 좋은 매수 지점이 될 것이다. 
3) 이중천장형과 헤드앤숄더형: 역시 같은 맥락으로 이해하면 된다. 주가가 일단 돌파점을 통과하면 한동안 같은 추세가 이어진다. 금방 변화가 생긴다면 정상적인 움직임이 아니다. 
4) 이동평균선: 200일 이동평균선의 경우 정상적인 상승 추세라면 주가가 반드시 그 위에서 움직여야 한다. 반대로 정상적인 하락 추세라면 주가가 이동평균선 아래에서 움직여야 한다. 여기에서 벗어나면 정상적인 움직임이 아니다. 
주식투자의 지혜 / p.105

 

기술적 분석에 대한 생각
나는 대학 시절 책에서 읽은 어느 수학자의 말을 잊을 수가 없다. 독서는 얇은 것에서 두꺼운 것으로, 두꺼운 것에서 다시 얇은 것으로 가는 과정이다. 처음에는 아무것도 모르기 때문에 책이 얇게 느껴지지만 공부할수록 배워야 할 것이 많다는 생각에 책이 두껍게 느껴진다. 책 내용을 완전히 이해하고 나면 요점만 추려낼 수 있어 책이 다시 얇게 느껴진다는 뜻이다. 이 과정은 주식투자를 포함해 모든 새로운 분야를 공부할 때 똑같이 적용된다. (...)
이번 장에서 설명한 차트는 한눈에 봐도 아주 간단하다. 하지만 이 차트는 얇음에서 두꺼움, 두꺼움에서 다시 얇음으로 가는 전체 학습 과정 중 마지막 얇음에 해당한다. 중간의 두꺼움을 건너뛰고 첫 번째 얇음에서 마지막 얇음으로 바고 가고 싶겠지만 그럴 수는 없다. 훌륭한 실력을 갖춘 경험자가 마지막 얇음을 자세히 설명해준다면 중간의 두꺼움 단계를 지나는 시간을 줄일 수는 있다. 하지만 이 두꺼움 단계를 무시하고 건너뛸 수는 없다. 
기술적 분석은 개별적으로 보면 별 효과가 없다. 전체 주식시장의 흐름, 기업 경영 상황 분석, 기업의 상품 분석까지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특히 거래량 변화는 매우 중요한 요소다. 이 모든 정보를 종합해 나온 기술적 분석 결과라야 의미가 있다. 실전 투자에서는 손절매 지점 판단에 매우 유용하다. 
차트 자체는 이미 지난 과거이기 때문에 실전 투자에 적용할 때 수많은 예외 상황이 등장한다. 차트를 분석하는 목적은 최상의 임계점을 찾는 것이며, 예외 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처하려면 꾸준히 공부하고 경험을 쌓아야 한다. 
주식투자의 지혜 / p.111~113

 

주식시장의 흐름에 대한 생각
내 경험으로는 전체 시장의 흐름과 변화를 판단하는 데 가장 좋은 방법은 기술적 분석 방법을 이용하는 것이다. 종합주가지수를 하나의 주식이라고 가정하고 이 주식의 움직임이 지금 어떤 추세인지, 어떤 단계인지, 정상적인 흐름인지 살펴보는 것이다. 
그리고 매일 거래량을 꼭 체크해야 한다. 거래량이 아주 많은데 지수가 오르지 않거나, 시가는 높은데 종가가 낮다면 이 상황은 전형적인 위험 신호에 해당한다. 이때는 반드시 외부 상황을 체크해보라. 중앙은행에서 이자율을 올렸는지, 주변국에 정치/경제/사회적으로 큰 문제가 생기지 않았는지 등을 살펴봐야 한다. 
(...)
주식투자로 성공하려면 반드시 전체 시장과 개별 주식을 종합적으로 판단하는 태도를 길러야 한다. 이런 태도를 완성하려면 어느 정도 시간이 걸릴 텐데, 그 전에는 이것 하나만 기억하라. 하락장에서는 절대, 어떤 주식도 매수하지 말 것!
주식투자의 지혜 / p.114~116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