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공모주(IPO) 2023년 1월 2주 (01/01~01/11)

[공모주] 티이엠씨, 한주라이트메탈


청춘한삼 생각
2023년 1월 2주, 첫 공모주 청약은 티이엠씨와 한주라이트메탈, 2개 기업이 도전합니다. 2023년 첫 공모주에 도전한 두 기업 모두 계획대로 공모청약을 진행합니다. 

티이엠씨는 반도체 공정용 특수가스 생산업체입니다. 특수가스 국산화를 통해 2015년부터 2021년까지 연평균 73.8%, 2019년부터 2021년까지는 연평균 55.8% 매출 성장을 보여줄 정도로 높은 성장성을 가진 업체입니다. 매출 성장을 기반으로 이익률 역시 지속 상향되며 2022년에는 영업이익률 18%, 순이익률 15%를 넘길걸로 예상됩니다. 고객사는 국내의 삼성전자, SK하이닉스, DB하이텍을 비롯해 ASML(네덜란드), Gigaphoton(일본) 같은 해외업체들도 있습니다. 단기적인 리스크는 올해 반도체 경기 부진에 의해 물량 성장이 적을 수 있다는 점 정도로 생각됩니다. 그럼에도 총 수요가 제한적인 자동차 산업에 속한 한주라이트메탈보다는 성장성이나 이익성 측면에서 더 선호되지 않을까 예상해봅니다. 프로들의 검토 결과는 수요예측 결과를 통해 살펴보겠습니다. 

역시 공모주 투자에는 제 머리를 사용하면 안된다는걸 확인했습니다. 기관 수요예측에서 티이엠씨는 매우 좋지 않은 경쟁률을 보였고, 희망공모가밴드 하단에 미치지 못한 28,000원으로 최종 공모가를 결정했습니다. 절대 청약하지 않으시길 추천 드립니다. 

 

한주라이트메탈은 알루미늄 부품을 제작하는, 차량용 경량화 부품 제작업체입니다. 업력이 35년이 되어 충분한 기술력과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고 예상할 수 있습니다. 다만 차량용 부품 제작업체이다보니 최근 영업이익률은 5% 이내, 순이익률은 2% 이내로 수익성이 뛰어난 기업은 아닙니다. 그럼에도 차량 연비는 지속 강화될테니 차량 경량화의 필요성은 점점 커질거고 동사가 진출할 수 있는 시장은 커질 수 밖에 없다고, 동사는 주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저수익성 분야인 알로이 휠 생산라인을 고수익성 부품인 자동차 경량화 부품 생산라인으로 전환하여 수익성 또한 높일 계획이라고 밝히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자동차 부품기업이 PER 14에 육박하는 멀티플이 적절한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멀티플이 적절한지는 기관 수요예측을 통해 힌트를 얻을 수 있을거라 믿습니다. 기관 수요예측 결과가 나오면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기관 수요예측 결과는 PER 14라는 멀티플이 적절하다고 말해줍니다. 1천대 1에 육박하는 경쟁률을 보이며 희망공모가밴드 최상단으로 최종 공모가를 확정했습니다. 다만 최종 공모가를 초과하는 신청비율이 11%에 불과해 공모후 초대박은 어려울걸로 예상합니다. 공모 청약에 참여하더라도 상장일에 유통 가능한 주식 비율도 40%에 육박해 시초가에 매도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 드립니다. 

저는 이번에는 굳이 청약에 참여하지 않을 계획입니다. 

 

2023년 1월 2주 공모주 투자하실 분들에게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 2023년 1월 9일 최초 작성

- 2023년 1월 9일 기관수요예측결과 업데이트

티이엠씨 성장전략 (IR Book)
한주라이트메탈 투자포인트 (IR Book)

 

2023년 1월 2주 공모정보 
공모정보
티이엠씨
한주라이트메탈
청약일정
01/10(화)~11(수) 01/10(화)~11(수)
증거금환불
01/13(금) 01/13(금)
상장일
01/19(목) 01/19(목)
주관사
한화투자증권
미래에셋증권
현대차증권
유진투자증권
청약수수료
[한화]
 - Platinum, VIP 등급 무료
그 외 2천원
[미래]
 - Bronze 등급 2천원, 그 외 무료
[현대차]
 - 우대등급 무료, 그 외 2천원
 - 타사대체출고 수수료 3천원
[유진] 
 - 무료
일반공모 주식수
550,000주
~660,000주
(25~30%)
450,000주 (25%)
1,050,000주
~1,260,000주
(25~30%)
[미래] 472,500~567,000주
[현대차] 472,500~567,000주
[유진] 105,000~126,000주
→ 1,050,000주 (25%)
[미래] 472,500주
[현대차] 472,500주
[유진] 105,000주
청약한도
200% (55,000주~66,000주)
 45,000주 (200%)
[미래] 200% (72,000주 ~ 86,000주)
[현대차]
 - (우대) 200% (72,000주 ~ 86,000주)
 - (일반) 100% (36,000주 ~ 43,000주)
[유진] 100% (16,000주)
→ 
[미래] 
- 우대 72,000주(200%)
- 일반 36,000주(100%)
[현대차] 
- 우대 72,000주(200%)
- 일반 36,000주(100%)
[유진] 16,000주100%)
공모가
32,000~38,000원
→ 28,000원
2,700~3,100원
→ 3,100원
상장일 유통가능주식비율
28.43% (3,142,210주)
(보통 수준)
38.50% (7,481,864주)
(보통 수준)
기관 경쟁률
31.33 : 1 (매우 낮은 수준) 998.90 : 1 (높은 수준)
기관 의무보유확약 비율
0.43% (낮은 수준) 3.90% (낮은 수준)
최종 공모가 또는 기관 밴드상단 초과 신청비율
22.91% (32,000원 이상) 11.07% (3,100원 초과)
밸류에이션 멀티플
(PER_3Q22 연환산) 6.50
(Peer 10.99:
원익머티리얼즈, 
디엔에프,
덕산테코피아,
레이크머티리얼즈,
이엔에프테크놀로지)
(PER_3Q22 연환산) 13.94
(Peer 20.56:
세아메카닉스,
유니크,
유니테크노,
구영테크,
모토닉,
서진오토모티브)
시가총액
2,984억원
603억원
공모금액
504억원
130억원
환매청구권
없음
없음
주요 사업
반도체 공정용 특수가스 제조 자동차 알루미늄 부품 제조

* 밸류에이션 멀티플, 시가총액, 공모금액은 최종공모가 또는 최종공모가 발표 전에는 공모가 밴드 최상단 기준

참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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