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공모주(IPO) 05/06~07 NH/삼성/대신

씨앤씨인터내셔널 (색조화장품 포인트메이크업 전문 ODM기업)


색조화장품 ODM 기업인 씨앤씨인터내셔널이 내일/모레 공모청약을 받습니다. 단순 제조만이 아닌 기획 능력까지 보유하고 있어 동종업체 대비 고마진 구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가 마무리되며 마스크를 벗는 사람 비율이 증가하면 색조화장품의 고성장세가 다시 이어질지 모니터링이 필요하며, 동사의 장점인 기획 능력 또한 얼마나 오랫동안 해자로 작동할 수 있을지 수주와 영업이익률로 지속 모니터링이 필요할걸로 예상됩니다. 생산CAPA를 확충하고 해외시장으로 진출하는 시점하며 비용과 현금흐름 유출이 발생하는 시점이 기회이자 위기입니다.

기관의 경쟁률은 1,000 대 1을 넘기며 최근 시장을 감안하면 적정 수준으로 판단됩니다. 주관사에서 책정한 기업가치 대비 할인율이 9.7%로 다소 낮은 점은 감안하시기 바랍니다. 

최대주주 지분율이 높고 외부 투자자가 적어 상장 후에도 오버행 이슈는 적을걸로 예상됩니다.  

 

모정보
청약일정(개인) 05/06(목) ~ 05/07(금)  
청약증거금 반환일(개인) 05/11(화) 샘씨엔에스 청약 참여가능
기관 수요예측일정 04/28(수)~04/29(목) 기관경쟁률 1,029 : 1 (높은편)
상장예정일 5/17(월)  
주관사 (대표) NH투자증권
(공동) 삼성증권
(공동) 대신증권
개인배정 310,800주 (70%)
개인배정 66,600주 (15%)
개인배정 66,600주 (15%)
희망공모가 35,000~47,500원
 47,500원 (공모가밴드 상단)
- 공모가 기준 시가총액: 2,807억원
- 비상장주 매수호가 35,000원, 매도호가 없음. (38커뮤니케이션, 2021.04.20)
밸류에이션 1) 비교기업 선정: 4개, 2020년 실적 평균 PER 30.7
2) 동사 2020년 실적 기반 공모가 밴드 산정: 35,000~47,500원
3) 기관 수요예측 반영 : 47,500원
- 비교그룹: 한국콜마, 코스맥스, 코스메카코리아, 잉글우드랩
- 할인율: 9.7~30.7%
상장직후 유통가능 주식비율 24.29% (1,435,259주) (낮은 편)
기관 의무보유확약 신청(수량 기준): 5.28% (일반수준)
유통제한 해제:
 - 상장 3개월 후, +0.36%(21,052주)
 - 상장 1년 후, +0.76%(44,741주)
균등방식 배정물량 222,000 주 (50%)  
공모금액 703억원 순수익금 421억원 (구주매출 281억원)
공모자금 사용계획 1. 시설자금: 280억원
2. 운영자금: 81억원
3. 채무상환자금: 60억원
- 시설자금: 중국 공장 확충, 국내 공장 생산설비 확충 및 스마트팩토리 구축
- 운영자금: R&D투자(연구설비확충 및 개발인력 유치)
- 채무상환자금: 단기차입금 상환
상장구분 코스닥 신규상장  
산업 개요

글로벌 화장품 시장은 2019년 1,989억 달러 규모였으며 2021년에는 2,178억 달러 규모로 증가할걸로 전망됩니다. 2020년 코로나19로 단기하락했지만 온라인채널 변화, 디지털화 등 산업 변화 가속화, 소비심리 반등에 의한 펜트업 수요가 나타날걸로 예상됩니다. 

전세계 화장품 연평균 성장률은 5.3%이며, 미국(3.9%), 일본(3.3%) 같은 선진국보다는 중국(8.7%), 브라질(7.6%), 인도(8.2%) 같은 신흥국의 성장률이 높은 편입니다. 2019년 기준 국가별 화장품 시장규모는 미국 929억 달러, 중국 692억 달러, 일본 389억 달러, 브라질 296억 달러 순입니다. 한국은 133억 달러로 프랑스에 이어 9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색조화장품 시장은 2017년 기준 640억 달러 수준이었으며, 눈과 입술 화장품 비중이 약 48.8%, 피부 화장품이 37.2%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중국은 다른 국가 대비 시장 비중은 낮지만 Z세대가 주요 소비층으로 자리잡고 동영상 중심 SNS 플랫폼이 확산되며 19.4%의 높은 연평균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색조화장품은 피부를 매끄럽게 정리하는 베이스메이크업과 피부에 부분적으로 색체감을 부여하는 포인트메이크업 제품으로 구성됩니다. 

화장품 OEM/ODM 시장은 글로벌 화장품 시장의 약 30% 규모로 추정되며, 2020년에는 약 70조원 규모로 예상됩니다. 화장품 OEM/ODM 시장은 수요 증대로 시장 확대가 지속되며 2019년부터 2027년까지 연평균 5.7% 성장할걸로 전망됩니다. 한국은 글로벌 점유율 14.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뷰티 트렌드가 로드샵 브랜드에서 인디뷰티 브랜드 중심으로 성장세가 변화하면서, OEM/ODM 시장은 OEM 업체 중심의 대량생산체제에서 ODM 업체 중심의 다품종 소량생산체제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화장품 ODM 산업 전망 (출처: 씨앤씨인터내셔널 IR Book)

 

기업 개요

씨앤씨인터내셔널은 색조화장품 포인트메이크업 전문 ODM 기업입니다. 

동사는 국내 업계 최고수준의 제품 기획력과 품질관리 역량, 생산 능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1) 전통적인 ODM 산업이 브랜드사에서 기획한 제품을 ODM 업체에서 생산하는 방식이었다면, 동사는 시장에 없던 제품을 먼저 기획/개발하여 브랜드사에 선제안하고 생산하며 브랜드사의 기획업무를 ODM사의 업무영역으로 전환하고 다수 브랜드로의 직접영업 채널 또한 구축하는 높은 수준의 기획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펜슬형 아이라이너, 벨벳 틴트, 고광택 립글로스 스틱 등을 통해 독보적인 제품 기획력을 입증하였습니다.

 2) 국내 유일하게 글로벌 Big 4인 로레알, 에스티로더, LVMH, COTY의 Audit을 획득하였으며, 역시 국내 유일하게 아모레퍼시픽 유해물질 시험 위임 협력사로 진입했습니다. 또한 프랑스 EVE VEGAN 인증 또한 획득하며, 글로벌 수준의 품질관리역량을 인증받아 프리미엄 시장진출의 기반을 확보하였습니다. 

 3) 다품종 소량생산에 유리한 생산 시스템을 구축하였습니다. 화성의 본사, 용인, 중국 상하이에서 각각 82백만개, 65백만개, 23백만개, 총 170백만개의 생산 CAPA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씨앤씨인터내셔널 사업구조 및 역량 (출처: 씨앤씨인터내셔널 IR Book)

이러한 경쟁력을 기반으로 코로나19 영향으로 색조화장품 수요가 좋지 않았던 2020년에도 동사는 동종업계에서 가장 높은 16.0%의 영업이익률 및 순이익률 10.9%와 성장세를 나타내었습니다. 

국내 ODM 업체별 2020년 매출성장률 및 영업이익률 (출처: 씨앤씨인터내셔널 IR Book)

향후에는 1) 베이스메이크업 사업에 진출해 색조화장품 전체로 라인업을 확장하고, 2) 프레스티지 브랜드 고객사 확보, 신규 인디 브랜드 확대, 동남아시아/중국/미국 등 해외 권역별 차별화 전략을 포함해 국내외 고객사 다변화를 추진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확대되는 신규 시장 대응을 위한 3) 선제적 CAPA 확대 또한 진행 예정입니다. 이번 공모자금 중 280억원을 이용해 중국 및 국내 생산 CAPA를 확대할 계획입니다.   

 

씨앤씨인터내셔널 성장 전략 (출처: 씨앤씨인터내셔널 IR Book)

참고자료

- 씨앤씨인터내셔널 투자설명서 (2021.05.04)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10504000463

 

씨앤씨인터내셔널/투자설명서/2021.05.04

 

dart.fss.or.kr

- 씨앤씨인터내셔널 IR Book 

https://file.irgo.co.kr/data/BOARD/ATTACH_PDF/733736e7-1439-45ba-bbc5-a10e3e15a92b.pdf

 

- 씨앤씨인터내셔널 온라인 기업설명회

http://grjkyoezotgr6450183.cdn.ntruss.com/pc/index.html

 

IR webcasting

 

grjkyoezotgr6450183.cdn.ntrus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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