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10.13. #인터넷 #게임 / 메리츠 김동희, 강다예

'이 때' 사셔야 해요


1. 인터넷 플랫폼, '이 때' 사셔야 해요: 네이버, 카카오

- 네이버, 카카오 최근 주가: 차익실현, 규제리스크 부각으로 부진 (각각 9월 -8.6%, -9.2%)

- 최근 도출된 리스크

• 공정거래위원회의 온라인 플랫폼 공정화법 입법 예고 (규제 가이드라인 제시)

: 코로나19로 비대면 거래 급증, 네트워크 효과로 지배적 사업자의 영향력 더욱 강화 중

: 주요 내용은 1) 계약서 작성과 교부 의무, 2) 계약 변경시 사전통지 의무, 3) 거래상 지위 남용 행위 금지 등

• 공정위, 네이버에 과징금 부과 결정

: 네이버 부동산, 쇼핑, 동영상 지배력 남용 관련 총 277억원 과징금 부과

: 네이버는 행정소송 등 통해 적극 대응한다는 입장

: 쇼핑 비즈니스 관련 내용은 2013년 일부 사례로 그동안 다수의 검색로직 개편을 통해 수정된 사항

→ 향후 추가적으로 비즈니스에 영향을 줄 내용은 제한적

출처: 인터넷/게임 산업보고서 / 메리츠 김동희

- 앱마켓 수수료

• 인앱결제: 구글의 음원, 동영상, 웹툰 등 비게임 앱에도 인앱결제 부과 의무화, 우회결제 금지

- 매출 성장 확대: 네이버, 카카오 모두 매출 성장 + 신규 사업 수익화 본격화 → 이익 레버리지 확대

• 네이버

: 라인 연결실적 제외 → 수익성 극대화

: A홀딩스 출범 → 2021년 일본, 한국을 비롯한 아시아 인터넷 시장에서 성장 잠재력 부각

• 카카오

: 카카오TV 출범으로 비용 증가 우려 존재 → 광고/PPL 등 수익화 전략 + 외부 파트너쉽 구축 통한 리스크 해소

: 2021년 자회사 기업공개 재평가 기대 (카카오페이지, 카카오페이, 카카오뱅크)

- 네이버 3Q20 예상실적

[메리츠] 매출액 1.37조원(-18.0%yoy), 영업이익 3,099억원(+53.4%yoy) 추정

• [컨센서스] 영업이익 2,787억원

- 카카오 3Q20 예상실적

[메리츠] 매출액 1.0조원(+28.5%yoy), 영업이익 1,164억원(+96.9%yoy) 추정

• [컨센서스] 매출액 1.0조원, 영업이익 1,159억원

2. 게임, 21년 메가사이클을 준비: 엔씨소프트

- 클라우드 게임 성장 전망

• 게임 구독 경쟁 본격화

: 비대면 컨텐츠 소비 확대

: 글로벌 클라우드 게임 시장 2020년 6억 달러, 2023년 32억 달러 규모 성장 예상

: 글로벌 IT 업체들이 주도해 기술적 측면에서 서비스 운영 능력은 대동소이 판단 → 양질의 컨텐츠 확보가 관건

→ PC/콘솔/클라우드 기반에 대응 가능하고 대형 IP 공급 가능한 글로벌 대형 게임개발사 투자 필요

: 구글(스태디아), 아마존(루나), MS(xCloud), 소니(PS Now), 엔비디아(지포스나우), 애플(애플 아케이드)

출처: 인터넷/게임 산업보고서 / 메리츠 김동희
출처: 인터넷/게임 산업보고서 / 메리츠 김동희

 

- 엔씨소프트 3Q20 예상실적

[메리츠] 매출액 5,455억원(+37.1%yoy), 영업이익 2,086억원(+61.8%yoy) 추정

• [컨센서스] 매출액 5,710억원, 영업이익 2,121억원

- 엔씨소프트의 메가사이클

신작 모멘텀: PC와 모바일 플랫폼에서 최소 2개 이상의 신규게임 출시 준비

플랫폼 확장: '프로젝트TL' 콘솔 게임 출시 준비 중

출처: 인터넷/게임 산업보고서 / 메리츠 김동희

청춘한삼 생각

- 코로나19가 없었어도 메가트렌드에 의해 계속 성장하고 PER이 높아졌을 산업입니다.

- 코로나19로 인한 실적과 멀티플 동반 가속화에서 멀티플이 먼저 쉬어가는 타이밍으로 보입니다. 흔히 상승에 의한 피로감이라는 표현이 적절하다고 생각됩니다. '피로감'이 단순 가격 상승, 가격과 가치 간 괴리 중 어느 비율을 크게 느낄지는 투자자마다 다를겁니다.

- 산업과 지배적 기업의 실적은 꾸준히 나아질 수 밖에 없다고 예상됩니다.

- 다만 네이버는 특이한 점을 보입니다. 2020년, 2021년 매출이 2019년 대비 성장하지 못한다고 추정됩니다. 매출총이익도 마찬가지 경향이지만, 판매관리비 효율화를 통해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이 대폭 성장 예상됩니다. 모두 2020년 매출액이 줄어든 이유와 2021년 매출이 2020년 매출 대비 적은 이유 모두 라인의 연결 제외 때문인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네이버 손익계산서. 출처: 인터넷/게임 산업보고서 / 메리츠 김동희

참고자료

보고서 원문:

http://consensus.hankyung.com/apps.analysis/analysis.downpdf?report_idx=572891

N블로그:

 

내가 읽은 산업보고서 - 인터넷/게임 (Feat. 네이버, 카카오, 엔씨소프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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