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10.20. #WI #더블유아이 / 키움 이남수, 이한결

빼놓을 수 없는 콜라보레이션 동반자


기업 개요

- 반도체 검사장비 개발 및 제조 기업

- 2019년 IP 활용 전문기업으로 사업 전환

• 카카오 프렌즈, 펭수, BTS, 벤츠 등 IP 확보

• IP 기반 액세서리 기획, 제작 및 유통 담당. 모바일 액세서리에 주력.

• 라이선시가 IP를 제품화하며 제품 판매에 따른 계약금과 판매량에 대한 인센티브 수익 구조

• 제품화된 IP는 그 자체로도 재산권 가치의 제고와 추가적 인지도 상승 효과를 얻을 수 있음.

- 2020년 상반기 실적: 모바일 액세서리 사업부 매출액 113억원 (전체의 88%)

WI 임시주주총회결과 / 2020.10.12.

 

기존 제품에서 새로운 제품으로 혁신

- VSA (Visual Storage Album, 보이는 디지털 앨범): 태블릿과 같이 스크린이 탑재된 음악 앨범

• 음반 시장에서 새로운 형태의 수익 모델을 제시할 것으로 예상

- 피지컬 음반이 음악에서 마케팅으로 변화

• 앨범 구매가 소장의 성격 강화

• 피지컬 음반은 아티스트에 대한 로열티를 증명하는 요인 중 하나

• 소장용 혹은 아티스트 콘서트 참여에 필요한 기본 아이템 중 하나로 확대

• 미니 화보집과 같은 부가적인 컨텐츠가 함께 포함

• 향후 피지컬 음반의 컨텐츠 옵션은 더욱 다양화 될 가능성 높음.

- WI는 VSA 관련 기술, 디자인 특원 출원 등을 통해 국내외 주요 엔터테인먼트사와 협의를 통해 시장 침투를 진행할 예정

• 핵심 타겟 소비자층을 공략하는 상품이 될걸로 기대

지식재산권(IP) 머천다이징

- 기업의 아이덴티티를 세련되게 표현하는 IP는 소비자와의 소통 과정에서 과거 마스코트와 같은 역할

- 동사는 2018년 국내 최고의 모바일 액세서리 전문 기업 '위드 모바일'을 인수해 머천다이징 사업을 본격적으로 수행

- 주요 콜라보 IP: 카카오 프렌즈(모바일 악세서리), BTS, 펭수, 벤츠 등

- 펍지와 IP 라이선스 계약 체결: 배틀그라운드 유저를 대상으로 라이선스 제품 출시 예상

E-Sports와의 콜라보레이션: SKT CS T1

- 게임 컨텐츠의 성장성

• PC 및 모바일 게임 확장으로 인한 최초 사용 연령 하향 + 게임을 즐겼던 세대가 경제활동 인구로 성장

→ 다양한 연령층이 잠재적 신규 게임 사용자 또는 현 게임 유저로 누적될 가능성 높음.

- WI는 SKT CS T1 (SKT와 Comcast가 설립한 글로벌 E-Sports 전문 기업)에 투자

• 20억원 투자해 약 2% 지분 확보 (SKT CS T1 기업가치 약 1,000억원 평가)

• 게임 플랫폼 사업 추진 시 WI와 협력하여 진행할 것으로 예상되어 컨텐츠 확보에 유리

청춘한삼 생각

- 새로운 사업을 주력으로 변경하면서 기존 재무제표의 의미가 줄어든, 신생업체와 비슷한 성격의 기업입니다.

- IP 라이선싱 사업은 모바일 커머스의 확대와 캐릭터에 대한 인식 향상에 의해 확대될 시장으로 생각됩니다. 다만 라이센서와의 협상력에서 얼마나 수익성이 가질수가 있을지가 중요하다고 보입니다. P와 Q는 성장, C는 의문..

- T1과는 2020년 8월 라이선싱 에이전트 계약 체결했습니다. (아래 기사 참고하세요)

- 보고서에는 나와있지 않지만 미전환 전환사채가 남아 있으므로 투자하실 분은 참고하세요.

• 2021년 상반기까지 약 800만주가 전환 가능합니다.

2020년 반기 기준, 유통주식수가 약 7,300만주이므로 약 9% 정도의 물량입니다.

• 현재(2020.10.22) 주가가 1,680원이므로 전환하지 않을 이유가 없습니다.

출처: WI 2020년 반기보고서

 

- 전환사채가 정리되고, T1와의 시너지를 확인하고 투자해도 괜찮지 않을까 예상해봅니다.

- 보고서 원문:

http://consensus.hankyung.com/apps.analysis/analysis.downpdf?report_idx=573378

- WI SKT CS T1과 라이선싱 에이전트 계약 체결 기사 (2020년 8월):

 

 

더블유아이, '페이커' 캐릭터 상품 만든다…SKT T1과 계약

[한국경제TV 유오성 기자] 지적재산권 비즈니스 업체 더블유아이(WI)가 e스포츠 명문구단 SKT CS T1의 라이선스를 활용한 유통 및 컨텐츠 시장 진출에 나선다. SKT CS T1은 리그오브레전드를 대표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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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드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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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프렌즈, 자이언트펭tv, BTS, 벤츠 등 라이선스 운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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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읽은 기업보고서 - WI (더블유아이)

2020.10.20. #WI / 키움 이남수, 이한결빼놓을 수 없는 콜라보레이션 동반자기업 개요- 반도체 검사장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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