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12.24. #LG전자 #마그나 #전기차 #합작사

/ 하나 김록호, 김정현 / 이베스트 유지웅, 이왕진

/ 메리츠 주민우 / 유진 노경탁

[하나] VS부문 사업가치 제고로 목표주가 일차 상향
[이베스트] LG전자-Magna의 JV 설립: EV 파워트레인의 시대
[메리츠] 전기차 부품 사업부문 분할 코멘트
[유진] 검증된 전장사업, 파워트레인 시장 선점 본격화


 

LG전자, 마그나와 전기차 부품 합작회사 설립

- LG전자에서 전장 업체 마그나와 전기차 부품 합작회사(JV) (가칭)엘지마그나 이파워트레인 설립을 발표 (2020.12.23)

 • 글로벌 OEM으로서 구동모터(Traction Motor) 및 인버터(Inverter) 등 전기차 파워트레인 부품 공급 예정

 • LG전자에서 모터와 고전압 인버터 등 공급, 마그나가 최종 모듈설계

- 합작회사 설립 방법

 • LG전자의 VS사업부(Vehicle component Solutions, 자동차전장사업부)에서 모터/인버터를 필두로 한 전기차 관련 파워트레인 부문을 분할 후에 마그나가 5,016억원을 현금으로 인수하는 방식

 • LG전자 지분율 51%, 마그나 지분율 49%

 • 비상장 유지 (기업가치 총 1.1조원)

- LG전자의 재무 변화

 • 합작사는 LG전자의 연결 실적 대상이므로 매출액, 영업이익 모두 기존 실적 전망치에서 변동사항은 없음. 

 • 순이익에서 지배주주비중이 소폭 감소 예상

 

- 마그나 (Magna)

 • 글로벌 3위권의 Tier 1 자동차 부품 및 위탁생산 업체

 • 주요고객사: GM, Ford, BMW 등 대부분 메이저 OEM향 거래선 보유 + 전동화 파워트레인 분야 중국 등 글로벌 거래선 이미 확보

 

LG전자/마그나 협력 효과와 합작사의 미래

- 마그나 입장

 • 전기차 시장에서 모터/인버터의 안정적 공급처 확보: LG전자는 GM 납품 실적 보유

- LG전자 입장

 • 마그나의 기존 유럽 지역 고객사 공유 등 영업망 확보

 • 파워트레인 핵심 솔루션인 드라이브유닛 및 IPGM 역량 강화

 • 마그나의 MP(품질관리, 공정기술 등) 노하우를 습득할 수 있는 기회 획득

 • 생산물량 증가에 대비한 CAPEX 공동지출을 통한 투자리스크 감소 

 • 단일 고객사 의존도가 상대적으로 감소: 합작사를 통한 파워트레인 매출 비중 2019년 3%, 2020년(E) 4%, 2021년(E) 7% 전망

 • 단기적으로는 전기차 파워트레인(구동모터, 인버터, 배터리팩 부품)에 국한, 

     중장기적으로는 LG화학(배터리), LG이노텍(카메라, V2X모듈, 3D센싱모듈, 일반모터), LG하우시스(내장재) 등 LG그룹 전반으로 협력범위 확대 예상

 

- 합작사의 높은 잠재성장성

 • 전기차 구동의 가장 핵심부품인 구동모터 수요는 폭발적 증가 예상

 • 전동화 파워트레인의 내재화가 이루어진 선두업체들(Tesla, VW, 현대차 등) 외에는 outsourcing에 의존할 수 밖에 없음. 

   : 2021년부터 유럽의 CO2 95 g 규제가 본격화 되기 때문에 전동화 파워트레인을 내재화 하지 못한 업체들에 의해 단기적으로는 대형 부품업체에 대한 의존도가 높음. 

   : 구동모터를 인하우스로 생산하던 Tesla도 최근 중국에서는 아웃소싱 방식으로 전환

 • 전동화 파워트레인 시장은 2025년 경 약 36조원, 내재화 제외한 부품사 대상 시장은 20조원 기대

 • 주력 경쟁업체: Borgwarner, Bosch, Hitachi, ZF, 현대모비스 등 

[이베스트] 투자 아이디어

- 현대모비스: 전동화 사업부의 재평가 기대

 • 현대차그룹내 핵심 전동화 사업자: 이미 현대/기아차향 전동화 부품 집중 공급 중

 • E-GMP 도입을 기점으로 대부분 전동화부품에 대해 현대모비스 자체설계가 이루어져 2Q21부터는 본격 손익 턴어라운드 예상

 

참고자료

- 보고서 원문:

 [하나] http://consensus.hankyung.com/apps.analysis/analysis.downpdf?report_idx=578985

 [이베스트] http://consensus.hankyung.com/apps.analysis/analysis.downpdf?report_idx=579013

 [메리츠] http://consensus.hankyung.com/apps.analysis/analysis.downpdf?report_idx=579020

 [유진] http://consensus.hankyung.com/apps.analysis/analysis.downpdf?report_idx=579004

 

- ☆ 최원석의 디코더(애플·LG의 전기차 진출, 새로운 부 창출의 서막 열렸다, 2020.12.24)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23&aid=0003585539

 

애플·LG의 전기차 진출, 새로운 부 창출의 서막 열렸다 [최원석의 디코드]

※디코드(decode): 부호화된 데이터를 알기 쉽도록 풀어내는 것. 흩어져 있는 뉴스를 모아 세상 흐름의 안쪽을 연결해 봅니다. 올해를 통틀어 국내·외 자동차업계의 최대 빅뉴스라 할 만한 두 소

news.naver.com

- LG전자 공시

 • 회사분할결정(2020.12.23): 

 

LG전자/주요사항보고서(회사분할결정)/2020.12.23

 

dart.fss.or.kr

 • 타법인주식및출자증권처분결정 (2020.12.23):

 

LG전자/타법인주식및출자증권처분결정/2020.12.23

 

dart.fss.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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