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1.07. #디지털대성 #온라인교육 / 하나 정민구, 윤문수

이러닝 사업부 성장 + 신사업 확장으로 기대되는 2021년


디지털대성 개요

- 사업부문

 1) 이러닝 사업부문: 매출액 62% 담당

 2) 독서논술사업부문: 한우리

 3) 국어교육사업부문: 이감

 4) 기타사업부문

 

- 최근 인수

 • 독서토론논술 사업을 영위하는 한우리 열린교육 인수

 • 국어 모의고사 부문 강점을 가진 이감 인수

 

- 지속적으로 수강생 및 인지도 증가: 2019년 수능생 대상 '19패스' 가성비 패키지 제품

온라인 강의 회원수 지속증가 + ASP 상승

- 2021년 전망: 이러닝사업부의 꾸준한 회원수 증가 + ASP 상승 → 외형성장 및 수익성 개선 전망

 • 2021년 이러닝 사업부 매출 1,178억원(+33.1%yoy), 영업이익 182억원(+85.7%yoy) 전망

- 정시비율 확대 추세: 2022년까지 40% 

- 인터넷강의 TOP2 업체: 스타강사 7명 보유 → 인터넷 강의 수요 증가 수혜 (Q)

 • 1위 업체: 메가스터디 (스타강사 9명 보유)

- 2019년부터 지속적 수강료 인상 중 (P)

 • 2019년 21만원 → 2020년 32만원

 • 메가스터디: 48만원

신규성장동력: 인수합병 + 신사업 진출

- 한우리와 강남대성기숙학원 흡수합병 공시

 • 2020년 11월 4일 공시(11월 24일 정정공시): 자회사 한우리(지분율 69%)와 관계사 강남대성기숙학원을 신주발행 방식으로 흡수 합병

 • 합병 이유

   : 온라인과 오프라인 사업부문을 통한 시너지 창출

   : 교육 종합 플랫폼 신사업 추진: 한우리의 오프라인 독서 논술토론과 온라인 노하우 접목

   : 재무구조 개선: 한우리와 기숙학원의 안정적인 수익 창출력

- 신사업: 독서 플랫폼 시장 진출 모색

 • 이러닝부문 IT 기술력 + 한우리의 독서토론논술 분야의 독서 방법론과 논술 교육, 11만명의 회원

 • 전자도서시장: 구독경제화 진행 중 (밀리의 서재, 리디북스, YES24, 교보 등)

한우리: 오프라인 독서토론논술 교육 분야 1위

- 국내 독서토론논술 교육 분야 1위: 점유율 58%

- 전국 약 460여개 지역별 센터, 회원수 11만명, 독서토론논술 지도교사 4,500명 이상 보유

- 고객군: 유아시장 ~ 고등학교시장까지 서비스 제공 중. 향후 성인 고객군까지 확대 전망

 • 독서교육시장: 초등학생 80%, 중학생 16%, 유아시장 3%

 

강남대성기숙학원: 안정적 수익원

- 학생수 지속 증가 추세: 2017년 이후 연평균 6.3% 증가

 • 통학학원은 2017년 이후 학생 수 매년 감소 추세

 

베트남 채드윅 국제학교: 2022년 설립 예정

- 베트남 국제학교 (하노이): 2022년 가을학기 시작 전망, 약 2,000명 수용 규모

- 강남대성기숙학원에서 학원생들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노하우에 기반해 시너지 기대

 

2021년 실적 전망

- 실적 전망: 매출 2,109억원(+46.7%yoy), 영업이익 348억원(+101.1%yoy)

 • 매출 증가: 이러닝 사업부 호실적 + 강남대성기숙학원 합병을 통한 신규매출인식(278억원)

 • 이러닝부문 인상된 수강료는 2021년부터 반영 예정

 • 대학 입시의 정시 비율 확대에 따른 수요 증가 지속 전망

- 2021년 영업이익률 16.5% 달성 전망 (+4.5%p yoy)

 

청춘한삼 생각

- 다양하게 사업확장을 하고 있는 디지털대성 입니다. 

- 교육사업, 특히 수험생 대상의 입시위주 사업은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밖에 없을 것 같은 업종이라 생각됩니다. (물론 뒤에서는 백조처럼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겠지만) 

- 온라인 위주(이러닝 매출비중 62%) 교육사업이라는 점에서 메가스터디와 함께 2020년 코로나19 확산 시기에 기대를 했던 기업인데, BBIG에 밀려 주가는 한동안 지지부진 했었습니다. 온라인/언택트 비중이 높음에도 불구하고. 

- 학생수가 계속 감소한다는 정해진 미래가 꾸준히 할인요인으로 작용했는데, P와 Q가 동시에 증가한다는 점과 성인 및 해외시장으로의 확장 가능성이 있다는 점이 동사에게 성장 프리미엄을 부여할 수도 있을걸로 보입니다. 

- 기존에 전자책 구독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들은 각자 특화하는 영역이 있는데 동사는 수험생 + 독서토론논술 등으로 특화할걸로 보입니다. 

- 다만 기숙학원은 올해까지는 코로나19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참고자료

- 보고서 원문: 

http://consensus.hankyung.com/apps.analysis/analysis.downpdf?report_idx=5796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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