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1.13. #에코프로비엠 / 이베스트 이안나, 유안타 김광진

[이베스트] 2021년 가장 기대되는 EV 배터리 소재 기업

[유안타] 변함없는 성장성


2020년 4분기, 예상대로 컨센서스 하회 

- 4Q20 매출액 2,469억원(-1.3%qoq, +67.6%yoy), 영업이익 147억원(-18.1%qoq, +633.2%yoy)

- 수익성 악화 요인

 • Non-IT 고객사 재고 조정

 • 기아차 니로의 일시적 판매 차질

 • 원료(니켈, 코발트) 가격 상승

 • 컨테이너선 부족으로 공급 일정 지연되어 매출 이연 발생(☆): 컨테이너선 수급 불균형 지속 예상 

- 사업부별 상세 실적은 추후 발표 예정

 

더 멀리 뛰는 2021년 전망

- EV 배터리 성장에 의한 외형 및 이익 성장 기대

 • NCMA 양극재 이미 SK이노베이션으로 공급 중: 배터리 안전성 확보

 • NCMx 기술개발 진행 중

 • 양극재 원가 절감: 리사이클링, 수산화리튬 가공 등 밸류체인 구축

- 리사이클링

 • LG화학 폴란드 공장 양극재 스크랩 활용한 리사이클링 예정: 연간 2만톤 스크랩(배터리셀 기준 약 10GWh)으로 양극재 1.2만톤 생산 가능한 메탈 확보 가능

 • 재료비 약 50% 감소 통한 이익률 개선 효과 추정

 • 리사이클링 통한 양산은 2021년 2분기 목표 

 

- 핵심경쟁력: 수익성 방어 전략

 • 일반적으로 생산 Capa 증설과 마진 확보는 상충 관계

 • 동사는 공격적 증설에도 적정 수준 수익성 확보 중 : 수직계열화를 통한 생산 최적화에 기인

 

- 2021년 주요 계획

 • 1분기 포항 CAM5 양산 시작(NCM라인으로 전환)

 • 하반기 CAM6 가동

 • 삼성SDI 차세대 배터리 Gen5 탑재

 • 미국 법인 설립(북미시장 성장 대비)

 • 수직계열화를 통한 원가절감 효과

 

청춘한삼 생각

- 일주일 정도 기간 동안 산업보고서와 기업보고서를 연달아 보다보니 양극재 용어와 사업내용이 점점 눈에 잘 들어옵니다. 

- 2020년 4분기 실적은 예상대로, 또는 예상보다 좀 더 좋지 않게 나왔습니다. 

- 유안타의 김광진 연구원님이 주요인으로 언급한 컨테이너선 부족으로 매출 이연은 새롭게 알게된 내용입니다. HMM이 괜히 잘나가는게 아니고, 컨테이너 운임 지수와 비용이 높아진 타격이 여기까지 영향을 주었네요. 

- 환율에 대한 언급은 없었는데, 최근에는 다시 조금씩 올라서 그런가봅니다. 

- 컨테이너선이 갑자기 늘어나기는 힘들고(3Q20부터 발주가 늘었다고 해도), 달러원 환율도 장기적으로는 내릴 가능성이 높다고 보여서 한동안은 예상만큼 실적이 못 따라오는 경우가 있을 것 같습니다. 

- 2021년은 2분기에 리사이클 양산이 계획 일정대로 되는지가 수익성 향상 측면에서 중요한 1차 체크포인트로 보입니다. 다음으로는 제품가 인하 여부를 잘 체크해봐야 하겠지만, 고객사가 복수이고, 배터리 안정성 측면에서 지난 산업보고서에서 공부했던 NCMA 기술이 있으므로 한동안은 괜찮을걸로 기대됩니다. 

 

참고자료

- 보고서 원문:

 [이베스트] http://consensus.hankyung.com/apps.analysis/analysis.downpdf?report_idx=580169

 [유안타] http://consensus.hankyung.com/apps.analysis/analysis.downpdf?report_idx=580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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