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1.13. #에코프로비엠 / 이베스트 이안나, 유안타 김광진
[이베스트] 2021년 가장 기대되는 EV 배터리 소재 기업
[유안타] 변함없는 성장성
2020년 4분기, 예상대로 컨센서스 하회
- 4Q20 매출액 2,469억원(-1.3%qoq, +67.6%yoy), 영업이익 147억원(-18.1%qoq, +633.2%yoy)
- 수익성 악화 요인
• Non-IT 고객사 재고 조정
• 기아차 니로의 일시적 판매 차질
• 원료(니켈, 코발트) 가격 상승
• 컨테이너선 부족으로 공급 일정 지연되어 매출 이연 발생(☆): 컨테이너선 수급 불균형 지속 예상
- 사업부별 상세 실적은 추후 발표 예정
더 멀리 뛰는 2021년 전망
- EV 배터리 성장에 의한 외형 및 이익 성장 기대
• NCMA 양극재 이미 SK이노베이션으로 공급 중: 배터리 안전성 확보
• NCMx 기술개발 진행 중
• 양극재 원가 절감: 리사이클링, 수산화리튬 가공 등 밸류체인 구축
- 리사이클링
• LG화학 폴란드 공장 양극재 스크랩 활용한 리사이클링 예정: 연간 2만톤 스크랩(배터리셀 기준 약 10GWh)으로 양극재 1.2만톤 생산 가능한 메탈 확보 가능
• 재료비 약 50% 감소 통한 이익률 개선 효과 추정
• 리사이클링 통한 양산은 2021년 2분기 목표
- 핵심경쟁력: 수익성 방어 전략
• 일반적으로 생산 Capa 증설과 마진 확보는 상충 관계
• 동사는 공격적 증설에도 적정 수준 수익성 확보 중 : 수직계열화를 통한 생산 최적화에 기인
- 2021년 주요 계획
• 1분기 포항 CAM5 양산 시작(NCM라인으로 전환)
• 하반기 CAM6 가동
• 삼성SDI 차세대 배터리 Gen5 탑재
• 미국 법인 설립(북미시장 성장 대비)
• 수직계열화를 통한 원가절감 효과
청춘한삼 생각
- 일주일 정도 기간 동안 산업보고서와 기업보고서를 연달아 보다보니 양극재 용어와 사업내용이 점점 눈에 잘 들어옵니다.
- 2020년 4분기 실적은 예상대로, 또는 예상보다 좀 더 좋지 않게 나왔습니다.
- 유안타의 김광진 연구원님이 주요인으로 언급한 컨테이너선 부족으로 매출 이연은 새롭게 알게된 내용입니다. HMM이 괜히 잘나가는게 아니고, 컨테이너 운임 지수와 비용이 높아진 타격이 여기까지 영향을 주었네요.
- 환율에 대한 언급은 없었는데, 최근에는 다시 조금씩 올라서 그런가봅니다.
- 컨테이너선이 갑자기 늘어나기는 힘들고(3Q20부터 발주가 늘었다고 해도), 달러원 환율도 장기적으로는 내릴 가능성이 높다고 보여서 한동안은 예상만큼 실적이 못 따라오는 경우가 있을 것 같습니다.
- 2021년은 2분기에 리사이클 양산이 계획 일정대로 되는지가 수익성 향상 측면에서 중요한 1차 체크포인트로 보입니다. 다음으로는 제품가 인하 여부를 잘 체크해봐야 하겠지만, 고객사가 복수이고, 배터리 안정성 측면에서 지난 산업보고서에서 공부했던 NCMA 기술이 있으므로 한동안은 괜찮을걸로 기대됩니다.
참고자료
- 보고서 원문:
[이베스트] http://consensus.hankyung.com/apps.analysis/analysis.downpdf?report_idx=580169
[유안타] http://consensus.hankyung.com/apps.analysis/analysis.downpdf?report_idx=580127
- 함께 보면 좋을 수도 있는 자료
[EV Battery] 2021/01/11 - [[공부] 산업(섹터)] - [산업] EV Battery - 2021년 투자 포인트
[천보, 에코프로비엠] 2021/01/06 - [[공부] 기업] - [기업] 에코프로비엠, 천보 - 2차전지 가즈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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