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3.08. #투자전략 #주도주 #성장주 #가치주 / 대신 이경민

주도주는 성장주? 가치주? 팩트체크로 결정하자


미국도 한국도 금리상승이 불러온 스타일 변화 또는 기업실적이 가져온 투자계절의 변화로 변동성이 커졌습니다. 사전에 리밸런싱이나 스타일 전환을 준비 못한 투자자들이 가장 관심을 보이는 사항은 1) 시장이 꺾였나?와 2) 주도주가 성장주에서 가치주로 완전히 변경되었나? 일겁니다. 1)에 대한 대답은 지난 전략공감(2021.02.16)을 참고해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2)에 대해서는 많은 분석/전망보고서가 나오고 있습니다. 그 중 성장주가 정답이라는 보고서를 하나 소개 드립니다. 참고로 아래 보고서 내용 정리 중 파란색 글씨는 청춘한삼의 코멘트/첨언 입니다. 

 

금리상승과 성장주/가치주 구도

현재 글로벌 증시는 경제성장 속도에 대한 의문과 함께 찾아온 장기금리 상승에 변동성이 커졌습니다. 장기적으로 주식시장과 물가/금리는 펀더멘털 장세로 넘어가면서 동반하지만, 최근 시장이 유동성 장세에서 펀더멘털 장세로의 진화가 가능할지 의혹을 풀기에는 시간이 걸릴 걸로 예상됩니다. 

 

시장의 오해는 금리 상승구간에서는 가치주의 부활과 주도주로의 부상을 기대한다는 점입니다. 실제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미국채 10년물과 가치주/성장주 상대강도 간에는 상관관계 0.67이라는 높은 상관성을 보였습니다. 다만 이번 금리상승구간에서는 가치주가 주도주로 부상할 가능성은 높지 않다고 전망합니다. 

여전히 가치주보다는 성장주

가치주가 주도주가 되기 위해서는 금리의 상승추세가 지속되어야 합니다. 2021년 2/4분기까지는 기저효과를 감안하면 물가지표의 레벌업이 나타날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2009년 하반기~2011년 상반기, 2015년~2018년초는 물가지표가 큰 폭으로 상승했지만 채권금리의 동반상승은 쉽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2010년에는 물가 레벨업(소비자물가지수 +3.9%)에도 금리의 고점은 낮아졌는데 원인은 연준의 금리동결과 유동성 공급조치 덕분이었습니다. 2021년 역시 연준의 통화정책 방향성은 여전히 긴축보다는 (필요시) 완화가능성이 높습니다. 

2017년 IT와 시클리컬이 코스피 대비 높은 수익률을 보였습니다. 다만 물가 상승국면에서 IT의 시장 주도력 강화는 지속되었지만, 시클리컬과 은행은 물가와 금리 변화에 따라 등락을 반복했습니다. 물가와 금리 상승국면에서 시클리컬과 금융주가 상승 동력을 받기는 했지만, 주도주로서 부상하는데는 한계가 있었습니다. 

 

2020년 6월 이후 자동차, 가전, 2차전지는 가치주 상승에 42.3%를 기여했습니다. 기존 가치주에서 성장주로 변화하는 업종들이 가치주 상승을 주도했다는 의미입니다. 순수가치주 구성 종목 중 자동차 비중(시가총액 기준)이 가장 높고 가전과 2차전지까지 포함하면 전체 중 23.5%를 차지했습니다. 가치주는 영원히 가치주, 성장주는 영원히 성장주로 분류되는게 아니라 저자가 말하듯이 '가치주에서 성장주로 변화하는' 기업들이 있습니다. 2021년에 성장주로 변화할 수 있는 가치주들이 금리상승과 더불어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고 앞으로도 그럴거라 기대되고 있습니다.  

 

향후 펀더멘털 장세에서도 가치주가 2분기에 상승할 수는 있겠지만, 주도주로 자리 잡기는 쉽지 않을걸로 전망합니다. 오히려 기존 주도주인 반도체, 자동차, 2차전지, 운송, 인터넷 업종이 이익 기여도 상승을 바탕으로 계속 주도주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코로나19를 버티고 생존한 가치주들이 제자리를 찾거나 경쟁자가 줄어든 틈을 타고 더 높은 멀티플을 받을 수는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다만 저도 가치주의 상당 비율이 성장주로 변신하며 주도주에 편입되기는 쉽지 않을거고, 복구한 또는 높아진 이익만큼의 밸류에이션에 도달하면 추가 상승은 어려울거라 예상합니다. 물론 제 예상은 예상일 뿐입니다.     

금리 상승으로 시장 변동성 확대는 비중확대 기회라는 판단입니다. 비중확대의 기회일수는 있지만 지하미로를 구경하게 될 가능성도 없지 않으므로 종목 분석에 더 주의를 기울여야 할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참고자료

- 보고서 원문: 

 [대신] http://consensus.hankyung.com/apps.analysis/analysis.downpdf?report_idx=584193

 

- 참고: 시장이 꺾였는지에 대한 보고서

 [메리츠] https://finfreedom.tistory.com/143

 

[전략공감] 강세장 속 '추세'에 대하여

2021.02.16. #투자전략 #전략공감 #강세장 #추세 / 메리츠 이진우 왜 두려운가? 강세장 속 '추세'에 대하여 어제(2021.02.19)는 최근 주식시장의 과열 조짐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를 낸 보고서를 소개했습

finfreedom.tistory.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