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공모주(IPO) 11/23~24 (미래에셋대우)

 앱코 (게이밍기어, 소형가전, ICT 사업)


11월 4주는 공모주 일반청약이 5건이나 예정되어 있습니다. (11월 27일~30일 청약 예정인 명신산업까지 합치면 6건이긴 하지만 일반청약 최종일을 대상으로 하였습니다) 

아직 기관의 수요예측은 진행되지 않았기 때문에 5건 모두 최종 공모까지 이루어질지는 알 수 없긴 합니다만, 

투자자에게 고민을 주는건 대상 기업이 5곳이라는 것보다는 서로 공모일정이 겹친다는 점 입니다.

앱코, 엔에프씨, 클리노믹스, 포인트모바일 4곳이 11월 23~24일, 엔비티는 11월 24~25일 예정이라 어느 한 청약에 올인하면 다른 청약에는 참여할 수 없습니다. 관심 있는 기업이 복수라면 전략을 잘 짜서 접근하시기 바랍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게이밍기어와 소형가전, 음향기기, ICT 사업을 하고 있는 앱코를 소개 드립니다. 

 

1. 공모정보
청약일정(개인) 11/23(월) ~ 11/24(화)  
청약증거금 반환일(개인) 11/26(목)  
기관 수요예측일정 11/17(화)~11/18(수) - 공모가 발표: 11/20(금)
상장예정일 12/02(수) 예정
주관사 미래에셋대우 - 온라인: 무료
- 오프라인 (내점, 유선): 5,000원
희망공모가 21,400~24,300원 - 공모가 기준 시가총액: 2075억원~2356억원
- 비상장주 호가: 매도 50,000원, 매수 25,000원 수준 (11/13)
밸류에이션 1) 비교기업 선정: 5개, 평균 PER 21.02
2) 2020년 반기 순이익 연환산(x 2)과 최근 4분기 순이익 기반 공모가 밴드 산정
3) 기관 수요예측 (예정)
- 비교그룹: 에이텍, 신일전자, 파세코, 위닉스, 해외) Logitech
상장직후 유통가능 주식비율 43.09% 기관 의무보유확약: 수요예측 후 발표 예정
공모금액 429.5억원 순수익금 426억원
공모자금 사용계획 1. 시설자금: 86억원
2. 운영자금: 322억원
3. 기타: 18억원
- 시설자금: 생산물류센터 확충
- 운영자금: 연구개발(110억원), 해외사업투자(136억원), 신사업투자(76억원)
- 기타: 미정
상장구분 일반 공모  

- 밸류에이션 산정 방식

 1) 비교기업 선정과 평균 PER 산정

  • 국내업체 중 에이텍, 신일전자, 파세코, 위닉스를, 해외업체 중 Logitech (스위스)을 비교기업으로 선정 했습니다. 

  • 영위하고 있는 사업 종류가 다양하다보니 비교기업 간 성격과 PER 수준도 차이가 있습니다. PER은 최저 13.21, 최대 35.40으로 최대/최소 간 약 2.5배 차이가 납니다. 사업 종류가 다양하면 단순 PER 비교보다는 SOTP를 적용하는게 낫지 않나..하는 생각이 들기는 하지만 주관사에서는 PER이 더 유리하다고 판단했나봅니다. 

출처: 앱코 증권신고서 (2020.11.13)
출처: 앱코 증권신고서 (2020.11.13)

 

 2) 평가가액 산정: 동사의 2020년 반기까지 최근 4분기 당기순이익을 합산 + 상반기 실적을 두 배한 연환산 PER을 평균하여 하여 주당 가치를 28,741원으로 평가하였습니다. 최근 4분기로 하는 편이 더 보수적이고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방법인 것 같은데, 동사의 작년과 올해 상반기 간 실적 차이가 크고 (약 2배), 에이텍과 신일전자의 올해 실적 상향이 있다보니 공모가 상향을 위해 복잡하게 조합한 걸로 보입니다. 제가 선호하는 방식은 아니네요. 

출처: 앱코 증권신고서 (2020.11.13)
출처: 앱코 증권신고서 (2020.11.13)

 

 3) 희망공모가액 밴드 산정 및 공모가액 확정: 평가가액을 15.45~25.54% 할인하여 희망 밴드를 21,400~24,300원으로 설정했습니다. 2020년 반기 연환산 실적 기준 PER은 18.45~20.94 입니다. forward PER, 사업부문 간 차이가 있겠지만 국내 제조업 치고는 조금 높다는 느낌이 있습니다. 

출처: 앱코 증권신고서 (2020.11.13)

 

- 보호예수 현황: 최대주주를 포함해 43.09%가 보호예수 확약되었습니다. 즉, 유통가능물량은 56.91%으로 다소 많은 편입니다. 

  보호예수 기간은 최소 3개월(상장주선인)이고 그 외에는 최대주주와 임원, 관련인으로만 구성되어 있어 상장일 부근에 매도 물량이 출하되면 이후 오버행에 대한 우려는 적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상장 후 하락으로 논란이 되었던 빅히트엔터테인먼트의 보호예수 물량은 70.3%였습니다. 

출처: 앱코 증권신고서 (2020.11.13)

- 기관 의무보유확약 신청수량: 아직(11/15 기준) 기관 수요예측이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이 후 업데이트 예정입니다.  

 

2. 기업 개요

1) 주요 사업: 게이밍기어, 소형가전, ICT제품 제조 및 판매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출처: 앱코 증권신고서 (2020.11.13)

2) 주요 상품군

 • 게이밍기어: 키보드(브랜드명: HACKER), 케이스(NCORE, SUITMASTER), 헤드셋(COX, HACKER), 마우스(HACKER)

 • 소형가전: 무선욕실청소기(OHELLA), 마사지건(OHELLA), 블루투스이어폰(BEATONIC), 블루투스스피커(HACKER, ABKO)

 • ICT 사업: 스마트단말기 충전함(PadBank)

출처: 앱코 홈페이지
출처: 네이버

 

3) 재무안정성: 동일 업종 평균 대비 당좌비율이 낮고 부채비율이 높기는 하지만, 부채비율은 빠르게 낮아지고 있으며 이자보상배율은 충분히 높은 수준에서 형성되고 있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부채로 인한 문제가 발생하지는 않을걸로 보입니다. 

출처: 앱코 증권신고서 (2020.11.13)

 

다만 최근 성장성을 감안해 제작업체(중국)에 선주문을 하고 재고자산을 늘리는 전략을 구사하면서 재고자산 회전율이 낮아지고 영업활동 현금흐름은 2019년부터 (-)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어떤 이유로든 매출 성장이 예상보다 느려지면 재고자산이 재무적으로 부담이 될 가능성도 없지는 않습니다.   

출처: 앱코 증권신고서 (2020.11.13)
출처: 앱코 증권신고서 (2020.11.13)

 

4) 성장성: 게이밍기어부문 매출은 꾸준히 성장하면서 동사의 캐시카우 역할을 해주고 있습니다. 뉴라이프 가전(소형가전)의 매출액도 빠르게 증가하며 게이밍기어 매출 편중을 줄여주고 있습니다. 다만 게이밍기어 매출은 PC방 수요에 영향을 받을텐데 코로나19로 PC방 수요가 둔화될 가능성은 있습니다.

  이를 대비하여 동사에서는 해외사업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해외사업은 전량 게이밍기어 수출입니다. 2020년 상반기까지는 적자이지만 매출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고, 적자폭과 음의 영업이익률을 상당폭 줄여나가고 있습니다. 동사는 e-sports 팀(LoL, 배틀그라운드: 아프리카 프릭스)에 후원하고 있는데 국제대회에서 좋은 성적을 내면 해외 마케팅에도 도움이 될걸로 기대됩니다. 

 (참고로 아프리카 프릭스 LoL팀은 2019년 케스파컵 우승, 2020 LCK Spring 6위, Summer 5위(정규리그 기준), PUBG팀은 2020년 OSM 서울컵 우승, 2020 PSC2, 3 ASIA을 진출하는 성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출처: 앱코 증권신고서 (2020.11.13)
출처: 앱코 증권신고서 (2020.11.13)

 

5) 수익성: 매출성장에 힘입어 영업이익은 더 빠르게 증가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영업이익률은 기존 5~7% 수준에서 2020년 상반기 17%까지 증가했습니다. 중저가 제품이 다양하고 진입장벽이 낮은 편이라 경쟁이 치열한 게이밍기어와 소형가전 사업, 정부에 의한 ICT 사업 모두 이익률이 높은 수준을 오랜 기간 유지하는 건 어려울걸로 예상됩니다. 브랜드 고급화, 지속적인 신제품 출시와 해외 진출을 통한 매출 성장이 수익성 확보에 중요한 요인이 될걸로 예상됩니다. 

출처: 38커뮤니케이션 / 증감률이 -로 표기된 건 오타입니다. 

 

6) 전환채 등: 미상환 전환사채, 신주인수권부사채, 신주인수권이 표시된 증서 등은 없습니다. 

 

7) 경쟁력

 • 게이밍기어: 국내는 브랜드 가치 우위를 보유하고 있으며, PC방은 동사가 90% 이상 점유율을 가지고 있어 신규 경쟁사의 진입은 어려울걸로 예상됩니다. 중소규모 경쟁사들이 보유하고 있지 못한 A/S센터를 갖추고 있고 관련 인력을 확보하고 있어(2019년말 기준으로 C/S, A/S에 투자한 인력 비중이 30% 초과) 브랜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해외는 가성비를 통한 시장 확대를 시도하고 있습니다. 

 • 게이밍기어, 소형가전: 업계 최대수준의 생산물류단지를 보유하고 있어(2개동, 총 7,496 m2 규모) 재고 관리 비용을 효율화하고 있습니다. 

 • ICT사업: 디지털교과서 시범사업 1~5차를 모두 동사가 수주하였기 때문에 향후에도 추가 경쟁사 진입은 어려울 가능성이 높습니다. 

 

3. 참고자료

- 앱코 증권신고서(2020.11.13):

 

앱코/증권신고서(지분증권)/2020.11.13

 

dart.fss.or.kr

- 앱코 홈페이지:

 

ABKO

IR DATA 주식회사 앱코는 투명한 경영을 통해 믿음을 드리겠습니다.

www.abko.co.kr

- 앱코 홍보영상:

 

- 84커뮤니케이션:

 

앱코 토론방,주주동호회,소액주주모임 , IPO(기업공개) 종목- 비상장주식 거래, 장외주식시장 NO.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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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orum.38.co.kr

 

IPO공모 > 앱코, 코스닥 상장예비심사 승인종목 - 비상장,장외주식시장 NO.1 38커뮤니케이션

기업명 앱코 기업코드 129890    영문표기 ABKO Co., Ltd. 청구일 2020/05/28 설립일자 2001/07/11 승인상황 승인 법인소재지 서울특별시 강서구 마곡중앙1로 20 M시그니처 7층 승인일 2020/10/20 대표전화 최대

www.38.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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