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11.20. #엔비디아 #NVIDIA / 하나 김경민, 김주연
반도체: 엔비디아, 주가 1천 달러로 가는 길에 잠시 쉬어 간다
주가는 잠시 휴식, 긍정적 시각은 유지
- 11/18 실적 발표 이후 시간외 주가는 -1.6% 기록: 다음 분기 매출 가이던스 flat QoQ
• 다음 분기 영업일이 평소보다 1주일 더 긴 14주임을 고려하면 실질적으로는 매출 감소를 의미 (일 평균 매출액 감소)
- 분기 매출의 성장이 멈춘 이유는?
1) 멜라녹스 매출에서 화웨이 효과 (Huawei rush order)가 소멸
2) 게이밍 시장이 계절적 비수기에 진입
- 긍정적 시각 유지
• 데이터센터 매출 지속 성장: 엔비디아 GPU의 AI 추론 시장 압도
• 자동차 부문 전장화 및 자율주행의 중장기 수혜 기대
- 실적 발표 다음날 (11/19) 주가는 $537.61, 시총은 $331.8B, Forward EPS $8.98, Forward PER 59.8.
엔비디아 주력 사업 현황 및 전망: 컨퍼런스 콜
1. 데이터센터: 분기 매출 $1.9B, +162%yoy, +8%qoq
- A100 텐서코어 GPU: 인공지능 추론에 특화된 GPU
• 인공지능 벤치마크 테스트 기관 MLPerf가 진행한 신경망 테스트에서 CPU 만으로 구성된 인공지능 대비 30배 앞선 성능 기록
- AI 추론용 플랫폼은 GPU (A100, T4) 및 소프트웨어 (Triton)으로 구성됨.
- 고객사의 활용 사례
• Tencent: 사용자에게 매일 수십억 건의 동영상, 음악, 뉴스, 앱 추천에 활용
• Microsoft: MS Office 프로그램 내에서 연간 5천억 건의 오탈자 검수에 활용
• American Express: 실시간으로 이상 금융거래 탐지 시스템에 활용
- 데이터센터 매출은 전 분기 대비 소폭 감소
• 컴퓨팅 제품의 매출은 증가하지만, Mellanox 제품의 매출이 감소: 화웨이 효과 감소 추정 및 서버용 CPU 수요 감소 영향
2. 게이밍: 분기 매출 $2.27B, +37%yoy, +37%qoq
- 게이밍 매출 사상 최고치 (데이터센터 매출 역전): 성수기 영향력, 게이머들의 경험 향상, 기술과 서비스 강화
• GeForce NOW (클라우드 게이밍 서비스), FPS에 적용되는 Reflex 기술 (응답/지연시간 최적화), Broadcast app (라이브 스트리밍 솔루션)에 대한 좋은 반응
- 다음 분기 게이밍 매출 가이던스: QoQ 증가. 계절적 비수기지만, RTX 30의 공급 부족이 야기한 대기 수요 때문에 매출 증가
3. 전사 매출 가이던스
- FQ4 가이던스 중간값: $4.8B (FQ3 매출 $4.73B)
엔비디아 실적 발표의 시사점
- 엔비디아 및 데이터센터 고객사들이 프로세서를 계속 설계하는 한 파운드리 파트너사인 TSMC의 선단공정 가동률이 높을 것
- 삼성전자가 TSMC와의 시장점유율 격차를 좁히려면,
1) 엔비디아와 같은 미국 Fabless 고객사와의 관계 강화: 2020년부터 가시화 중
2) TSMC의 CoWoS처럼 후공정 기술 개발 추진할 필요
참고자료
- 보고서 원문:
http://consensus.hankyung.com/apps.analysis/analysis.downpdf?report_idx=576877
- 엔비디아 GTC 2020
https://finfreedom.tistory.com/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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