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12.16. #오하임아이엔티 / DB 유경하, 조윤호

밀레니얼 세대는 여기에서 가구 산다


공장 없고 매장 없어도 잘 나가는 가구 회사

- 오하임아이엔티: 가구를 비롯한 인테리어 상품의 디자인을 개발하고 판매하는 기업

 • 자체 브랜드: 레이디 가구

 • 라이선스 브랜드: 삼일리베가구, 규수방 등 판매 대행

- 매출구성

 • 상품판매 매출: 동사가 재고 부담을 안고 판매하는 상품

 • 위탁대행판매 매출: 재고 부담 없이 판매 수수료를 수취

 • 기타 매출

- 판매 채널: 대부분 온라인 채널

- 온라인 가구 시장

 • 핵심 타깃: 1인가구, 맞벌이가구, 20~40대의 젊은 소비층

 • 가구 구매할 때 가성비를 중시하는 경향

 • 온라인을 통해 구매 결정을 내리는데 익숙

- 동사의 판매전략

 • 자체 브랜드 레이디가구로 1,800여개 상품, 상일리베가구 및 기타 브랜드로 1,200여개 상품을 취급

 • 경쟁사 대비 합리적인 가격과 좋은 품질 

 • 온라인 인테리어 플랫폼을 적극 활용: 오늘의집,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등

 • 고가 상품 라인업 확장(레이디가구는 중저가 브랜드) 및 신규 브랜드 론칭(아이데뉴(2019/07), 포더홈(2020/03), 레이디키친(2020/07))

- 재무적 성장성 및 수익성

 • 매출액: 2018년 494억원에서 2019년 562억원으로 13.7% 증가

 • 2020년 상반기: 매출액 358억원(+35.0%yoy), 영업이익 22억원(+104.0%)

 • 2020년 총액 기준 매출액 767억원(+36.6%, 상품판매 137억원), 영업이익 40억원(+86.8%) 예상

 • 2018년 위탁대행판매 중심에서 자체 브랜드 상품판매 비중을 늘리면서 일시적 성장 정체 경험 

 • 2019년부터 상품판매 매출액이 빠르게 증가 및 판매 단가 상승

자체 브랜드 비중 증가: 수익성 향상

- 코스닥 상장: 12월 8일, 삼성머스트스팩3호와 합병, 신규 상장 12월 24일

 • 조달자금 사용처: 자체 물류센터 운영 등

 • 상장 후 시가총액: 약 390억원 (예상 당기순이익 31억원 대비 13배)

- 미래 성장동력

 • 레이디가구 중고가 상품군 확대

 • 신규 브랜드 론칭

   : 아이데뉴, 종합 디자인가구

   : 포더홈, 합리적 가격대의 대형가구

   : 레이디키친, 온라인으로 판매하는 부엌가구

- 레이디가구/아이데뉴 쇼룸 1호점 오픈: 상품 확인 및 사전 체험 가능 (판교, 2020년 1월)

 • 향후 서울/수도권과 지방 거점도시에 5개점 이상 출점 계획

리스크: 운전자본과 고정비 부담이 작다는 동사의 매력을 희석시킬 위험

 • 향후 상품판매 매출액 비중 지속 확대 계획

   : 2020년 상반기 동사의 상품판매 매출총이익률은 27.7%, 위탁대행판매 매출총이익률 23.5%

 • 온라인 가구시장에서 중저가 라인업이 아닌 고가 라인업에서 성공할 수 있을지 여부

 • 오프라인 중심의 시장에서도 온라인 브랜드로 자리 잡을 수 있을지

참고자료

- 보고서 원문: 

http://consensus.hankyung.com/apps.analysis/analysis.downpdf?report_idx=578538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