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12.16. #오하임아이엔티 / DB 유경하, 조윤호
밀레니얼 세대는 여기에서 가구 산다
공장 없고 매장 없어도 잘 나가는 가구 회사
- 오하임아이엔티: 가구를 비롯한 인테리어 상품의 디자인을 개발하고 판매하는 기업
• 자체 브랜드: 레이디 가구
• 라이선스 브랜드: 삼일리베가구, 규수방 등 판매 대행
- 매출구성
• 상품판매 매출: 동사가 재고 부담을 안고 판매하는 상품
• 위탁대행판매 매출: 재고 부담 없이 판매 수수료를 수취
• 기타 매출
- 판매 채널: 대부분 온라인 채널
- 온라인 가구 시장
• 핵심 타깃: 1인가구, 맞벌이가구, 20~40대의 젊은 소비층
• 가구 구매할 때 가성비를 중시하는 경향
• 온라인을 통해 구매 결정을 내리는데 익숙
- 동사의 판매전략
• 자체 브랜드 레이디가구로 1,800여개 상품, 상일리베가구 및 기타 브랜드로 1,200여개 상품을 취급
• 경쟁사 대비 합리적인 가격과 좋은 품질
• 온라인 인테리어 플랫폼을 적극 활용: 오늘의집,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등
• 고가 상품 라인업 확장(레이디가구는 중저가 브랜드) 및 신규 브랜드 론칭(아이데뉴(2019/07), 포더홈(2020/03), 레이디키친(2020/07))
- 재무적 성장성 및 수익성
• 매출액: 2018년 494억원에서 2019년 562억원으로 13.7% 증가
• 2020년 상반기: 매출액 358억원(+35.0%yoy), 영업이익 22억원(+104.0%)
• 2020년 총액 기준 매출액 767억원(+36.6%, 상품판매 137억원), 영업이익 40억원(+86.8%) 예상
• 2018년 위탁대행판매 중심에서 자체 브랜드 상품판매 비중을 늘리면서 일시적 성장 정체 경험
• 2019년부터 상품판매 매출액이 빠르게 증가 및 판매 단가 상승
자체 브랜드 비중 증가: 수익성 향상
- 코스닥 상장: 12월 8일, 삼성머스트스팩3호와 합병, 신규 상장 12월 24일
• 조달자금 사용처: 자체 물류센터 운영 등
• 상장 후 시가총액: 약 390억원 (예상 당기순이익 31억원 대비 13배)
- 미래 성장동력
• 레이디가구 중고가 상품군 확대
• 신규 브랜드 론칭
: 아이데뉴, 종합 디자인가구
: 포더홈, 합리적 가격대의 대형가구
: 레이디키친, 온라인으로 판매하는 부엌가구
- 레이디가구/아이데뉴 쇼룸 1호점 오픈: 상품 확인 및 사전 체험 가능 (판교, 2020년 1월)
• 향후 서울/수도권과 지방 거점도시에 5개점 이상 출점 계획
- 리스크: 운전자본과 고정비 부담이 작다는 동사의 매력을 희석시킬 위험
• 향후 상품판매 매출액 비중 지속 확대 계획
: 2020년 상반기 동사의 상품판매 매출총이익률은 27.7%, 위탁대행판매 매출총이익률 23.5%
• 온라인 가구시장에서 중저가 라인업이 아닌 고가 라인업에서 성공할 수 있을지 여부
• 오프라인 중심의 시장에서도 온라인 브랜드로 자리 잡을 수 있을지
참고자료
- 보고서 원문:
http://consensus.hankyung.com/apps.analysis/analysis.downpdf?report_idx=578538
'기업'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업] 현대차 - CEO Investor Day 리뷰 (0) | 2020.12.20 |
---|---|
[기업] 지어소프트 - 지속 성장하는 오아시스 (0) | 2020.12.17 |
[기업] 한솔제지 - 한솔이엠이 인수 (0) | 2020.12.02 |
[기업] 아프리카TV - 3Q20 실적 리뷰, 2020년 실적 전망 (0) | 2020.11.28 |
[기업] (주)LG - 계열분리 (0) | 2020.11.27 |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