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11.03. #아프리카TV / IBK 박용희
2020.11.18. #아프리카TV / 메리츠 김동희
[IBK] 경쟁력 확인. 확장에 대한 고민이 시작되다!
[메리츠] 주가와 실적은 동행한다
3Q20 어닝 서프라이즈
- 3Q20 연결 실적: 매출 502억원(+12.0%yoy, +10.8%qoq), 영업이익 139억원(+29.1%yoy, 29.9%qoq)
• 컨센서스 대비 매출 +4.1%, 영업이익 +18.8% 상회
• 플랫폼서비스 매출 415억원(+22.8%yoy, +6.1%qoq)
• 광고 매출 70억원(-12.5%yoy, +62.8%qoq)
- 플랫폼서비스 매출
• 기부경제 매출: 395억원(+23.8%yoy, +6.5%qoq) → 전분기 대비 고성장세로 재진입
• 코로나19 이후 동영상 소비 증가, 교육/취미 등 채널 증가
• Paying user 증가세 및 ARPU 동시 상승
- 광고 매출
• 컨텐츠형 광고 매출: 37억원(-14.0%yoy, +94.7%qoq)
• 코로나19 영향으로 광고비 집행 이연, 하반기 증가
• 최근 게임 + 공공기관/스포츠 등 광고주가 다양화 되고 있어 단가와 광고주 저변 확대 기대감
2020년 실적 전망
- 매출 2,519억원(+31.4%yoy), 영업이익 679억원(+42.0%) 예상
• 기부경제 매출: 1,898억원(+24.6%yoy)
• 광고 매출: 449억원(+91.4%yoy). 2021년 상반기 신규 광고 솔루션 구축으로 광고주 저변과 단가 상승
• 영업이익률 27.0%(+2.1%yoy). 외형 확대로 수익성 레벨업
성장 잠재력: 크리에이터 지원과 다양한 수익창출 기회 가시화
- 베스트/파트너 BJ수 꾸준히 확대: 충성도 높은 크리에이터 확보
- BJ 등급 별 수익 배분 비율은 8:2 부터 6:4까지 다변화 (동사가 2~4)
- 베스트/파트너 BJ의 별풍선 기여도는 43.1% 수준. 상위 크리에이터들의 매출 기여도 확대
- 라이브커머스: 9월부터 현대홈쇼핑과 진행 (염보성BJ의 아바타먹방)
• 방송 10여분만에 완판. 시청자 인터랙션 측면에서 동사의 차별화된 경쟁력 확인
참고자료
- 보고서 원문:
[IBK] http://consensus.hankyung.com/apps.analysis/analysis.downpdf?report_idx=574730
[메리츠] http://consensus.hankyung.com/apps.analysis/analysis.downpdf?report_idx=576563
- 이전 포스팅:
2020/10/06 - [[공부] 기업] - 아프리카TV - 3Q20 실적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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